[스팀 한글로] 스팀 출시로 등장한 '아틀리에' 유저 한국어 패치

/ 1

스팀 게임 한국어 패치 작품을 한 번에 둘러보는 ‘스팀 한글로’입니다. 종종 스팀과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거나 동시 출시하는 게임이 있죠. 오늘 살펴볼 '레슬레리아나의 아틀리에'가 그런 경우입니다. 아직 국내에 정식 출시를 하지 않아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스팀을 통해 유저 한국어 패치가 가능해졌죠. 덕분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외에 이번 주 있었던 공식, 유저 한국어 패치 게임을 정리했으니 본문에서 살펴보세요.

스팀 한국어 패치 - 공식 2, 유저 1


▲ 스팀 한국어 패치 목록 (자료: 국민트리 제작)

멀티 특화 게임 '워블리 라이프' 언어 지원으로 정식 출시 담금질


▲ 로컬 화면 분할을 지원해 하나의 컴퓨터로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 한국어와 함께 11개 언어 추가 지원 소식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기기 좋은 멀티 샌드박스 게임을 찾고 있다면 주목하세요. '워블리 라이프'가 공식 한국어 패치를 마쳤습니다. 3년 넘게 앞서 해보기 중인데, 정식 출시를 앞두고 마지막 담금질을 하는 것 같군요. 하수구를 통해 섬 아래로 내려가는 테마를 그려낸 'Sewers' 업데이트와 함께 총 11개 언어 추가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워블리 라이프는 다양한 장치가 마련된 오픈 월드 게임이죠. 함께 협동해서 풀어나가는 퍼즐과 미니게임, 비밀 임무를 통한 업적 보상으로 옷, 집, 차량 구매 등 다양한 활동을 목표로 모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뿐만 아니라 화면 분할을 지원해서 최대 4명이 같은 자리에서 하나의 컴퓨터로 플레이할 수도 있죠. 혼자보다는 여럿을 강조한 게임입니다.

또한,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그래픽 덕분에 온 가족이 모여서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워블리 라이프만의 매력이죠. 직관적인 게임 방식 덕분에 어린 자녀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점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다만, 스토리와 크래프팅 분야에서 해석이 필요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았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해소됐을 것 같습니다. 

'렌즈 아일랜드' 앞서 해보기 2년 5개월 만에 한국어 지원


▲ 경영 시뮬레이션과 던전 크롤러의 재미를 한 번에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오픈 월드 생존 게임은 스팀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장르죠. 여기에 탐험과 농장 경영, 던전 크롤러 요소를 조화롭게 풀어낸 '렌즈 아일랜드'가 인기입니다. 문제는 한국어로 플레이할 수 없어서 게임을 깊이 파고들기 어려웠던 점이었죠. 아직 앞서 해보기 기간이라 조만간 한국어 패치가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한 유저가 많았습니다. 그렇게 2년 5개월 만에 공식 한국어 지원을 시작했죠.

스팀 평가 내 국내 유저들은 아주 만족한 분위기입니다. 출시와 함께 가장 처음 나온 평가 글이 '한국어 지원이 됐으면 참 좋았을 텐데'라는 짧고 굵은 내용이었거든요. 그렇다고 비추천을 준 것이 아니라 추천을 매겨서 게임 자체는 재밌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이젠 렌의 섬에서 집을 건축하고, 농사를 짓고, 동굴을 탐험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될 것 같네요.

스팀 동시 출시라서 가능했다! '레슬레리아나의 아틀리에' 유저 한국어 패치


▲ 단순한 전투 시스템이지만, 효과 해석은 불편하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아틀리에는 연금술 RPG라는 콘셉트와 미려한 아트가 매력 포인트인 시리즈입니다. 그중에서 '레슬레리아나의 아틀리에'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해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는 점이 장점인데요, 아직 국내 정식 출시를 하지 않아 스토리를 궁금해하는 팬들이 이를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성원에 힘입어 유저들이 직접 나섰죠. 이번에 업데이트 한 6장 이야기에 맞춰 번역한 유저 한국어 패치가 바로 적용됐습니다.

메인 스토리는 물론 이벤트 스토리까지 번역과 패치를 모두 끝마쳤죠. 국내 정식 출시를 하지 않았지만 스팀으로 동시 출시했기에 가능한 유저 패치였습니다. 계속해서 추가 업데이트가 이뤄지더라도 패치를 발맞춰 대응할 예정이라는군요. 아틀리에 시리즈 이야기를 즐겨 본다면 유저 패치로 스토리만 가볍게 맛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폰트 설정 관련으로 불안정한 부분이 있다고 하나 게임 진행에는 지장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