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한글로] 주문하신 '동방야작식당 DLC' 한국어 패치 나왔습니다

/ 1


▲ 동방야작식당과 소드 앤 페어리 7은 조금 복잡한 사연이 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스팀 한글로'가 소개할 게임은 셋입니다. 공식 한국어화 작품은 동방야작식당 하나인데, 배경이 조금 복잡합니다. 패치한 건 DLC 4, 5편이거든요. 긴 시간에 걸쳐 한국어 패치를 했고, 마침내 완성했습니다. 서브컬처 업계에서 무척 유명한 IP라 기대하는 팬이 많았고, 완성도 높은 패치를 선보여 호평을 들었죠.

유저 한국어화 게임은 래빗 앤 스틸과 소드 앤 페어리 7입니다. 전자는 로그라이크 액션 RPG이며, 1~4인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스팀 유저 평가란에는 '조별과제 절망편'이라는 재미있는 평이 있었죠. 후자는 제목이 두 개인데, 보통 원어 제목인 '선검기협전 7'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팀 제목인 소드 앤 페어리 7으로 부를테니 참고해 주세요.

팬이라면 지나칠 수 없어! - '동방야작식당 DLC 4, 5'


▲ 사적인 감정이 담긴 사진 선정입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 IP를 몰라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수작으로 꼽힙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서브컬처 팬이라면 동방 프로젝트 IP에 대해 들어봤을 겁니다. 구작까지 친다면, 26년 이상 인기를 누리는 대단한 IP죠. 2차 창작에도 너그러운 편이라 팬 게임이 자주 나오곤 합니다. 동방야작식당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동인 게임이죠. 장르는 식당 경영 타이쿤입니다. 포장마차 주인 미스티아를 조작해 IP 속 다양한 게임을 손님으로 맞이하죠. 

이번 주 공식 한국어 패치한 건 DLC 4편 '태양의 밭 & 휘침성'과 '달의 도시 & 마계' 편입니다. 지난 3월 무렵 한 번 패치하긴 했는데, 당시는 미완성 버전이었죠. 이번에 99%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아직 일부 세부 조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아 조금 더 기다려 달라고 부탁했죠. 그래도 인기 IP이고, 게임도 수작으로 꼽혀 팬들의 반응이 무척 뜨겁습니다. 참고로 한국어화 패치는 유저 번역을 공식으로 채용했습니다. 완성도가 매우 높다네요.


▲ 이번 DLC가 최종 버전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지난 2일에는 스위치 판을 출시했으니 콘솔을 선호한다면 참고하세요. 스위치판은 DLC 1~5를 모두 수록한 합본판이랍니다. 이런 동방야작식당은 이번 5편이 마지막 DLC입니다. 막 언급한 스위치판 구성도 이를 반영했죠. 스팀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다음 작품으로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동방추신목장'을 준비 중입니다. 동방야작식당이 마음에 들었다면, 신작을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듯싶군요.

이것이 조별과제다!(절망편) - '래빗 앤 스틸'


▲ 브레스! 피해욧! 구석으로!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이어 소개할 건 로그라이크 액션 RPG 래빗 앤 스틸입니다. 소제목은 스팀 홈페이지의 유저 평가를 빌렸는데요, 게임 특성 때문입니다. 래빗 앤 스틸은 싱글 플레이와 최대 4인 파티 플레이를 지원하며, 목표는 빌드를 깎아 보스를 레이드하는 겁니다. 자, 여기가 포인트입니다. 유저 평가에 의하면, 싱글 플레이는 평범한 탄막 로그라이크이고, 별로 재미가 없다네요. 그런데 2명 이상 모이면 좋은 의미로 다른 게임이 됩니다.

파티에 참여한 유저들은 같은 화면을 공유합니다. 보스의 다양한 탄막 패턴을 피하고, 처치하며 캐릭터를 강화해야 하죠. 위 스크린 샷에서 보이듯 패턴 가시성은 참 좋습니다. 다만, 가시성이 너무 좋아서 정신 공격이 됩니다. 공격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같은 화면을 보고, 바쁘게 산개, 밀집하며 공략하거든요. 음, 왜 조별과제 절망편이라는 말이 나왔는지 알 것 같습니다. 어려울 것 같다고요? 오히려 이래서 재밌다네요.

참고로 한국어화는 유저 패치입니다. 래빗 앤 스틸 스팀 공식 페이지 유저 평가 부분을 확인하세요. 파파고로 번역했고, 추가 검수는 하지 않았으니 감안해달라 부탁했답니다. 설명만 들어도 어지러운 이 게임, 어떤 작품인지 직접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무협 액션에 취한다 - '소드 앤 페어리 7'


▲ 그래픽을 호평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

끝으로 소드 앤 페어리 7입니다. 2021년 10월 출시한 액션 RPG이고, 지난 11일 유저 한국어화 패치가 등장했죠. 플레이스테이션 판도 있는데, 앞서 언급했듯 선검기협전 7이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습니다. 만약 리뷰나 공략 정보를 찾고 싶다면, 참고하길 바랍니다.

무협 장르를 좋아한다면, 소드 앤 페어리 7이 재미있게 다가올 것 같네요. 중국을 무대로 한 정통파 무협 세계관을 담았거든요. 화려한 동양풍 건축물과 무공이 등장합니다. 악기나 종이학, 어검술이 대표적이죠. 이를 구현하기 위해 그래픽과 캐릭터 모션에 공을 들였는지, 호평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단점으로는 컷신과 이벤트가 너무 많은 점이 꼽힙니다. 시원시원하게 싸우고 싶은데, 툭하면 흐름이 끊긴다는 내용이죠. 물론, 컷신도 화려하긴 하지만, 직접 싸우는 것과는 다르잖아요? 그럼에도 호평하며 한글화를 바라는 댓글이 적지 않은 걸 보면, 게임 짜임새가 좋은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마침 5월 19일까지 특별 할인 중이니 무협 마니아라면 참고하길 바랍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