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2 PUBLISHER: 카카오게임즈

[POE 2 꿀팁] 저점 높은 스타터 빌드 '가스 화살+2전령'

/ 1

'패스 오브 엑자일 2(이하 POE 2)'는 전작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많은 요소를 계승했다. 그래서 전작을 경험한 유저의 콘텐츠 이해도가 더 높고, 게임 플레이에서 앞서 갈 여지가 크다. 더 나아가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유용한 빌드를 재현하려는 시도가 많고, 그중 유용한 스타터 빌드가 나왔다. 가스 화살과 얼음/재의 전령을 사용하는 빌드다. 활과 스킬 젬, 장비를 조립해 만드는데, 노드는 건드리지 않아 자유도가 높다. 설계도를 풀이했으니 내용을 확인해 보자.

가스 화살 + 전령 스타터 빌드, 필수 장비 분석

이번 스타터 빌드의 필수 재료 (소스출처: 공식 사이트 거래소)
▲ 이번 스타터 빌드의 필수 재료 (소스출처: 공식 사이트 거래소)

스타터 빌드를 소개하기 전 개요를 짚고 넘어가자. 이번 빌드의 목표는 서브 캐릭터의 초반 육성이다. 저렴한 유니크 아이템으로 잔혹 난도 액트 3까지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재료만 갖추면 메인 캐릭터도 이용 가능하나 투자 비용이 제법 들어간다. 먼저 POE 2를 즐기던 친구가 있을 때 고려하자.

필수 재료는 고유 등급 장비 '과부우박 조잡한 활'과 '폴시르켈른 사파이어 반지', '찬란한 슬픔 레이스 두건'이다. 스킬 젬은 액트를 진행하다 보면, 저절로 모인다.

이때 '나는 활 직업이 아닌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POE 2에서 장비, 스킬은 조건 달성 시 어떤 직업이든 상관없이 쓸 수 있다. 전작에서도 많은 직업이 활로 초반 육성을 했고, 이게 스타터 빌드의 역할이다. 육성이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잘 쓰다가 환승하면, 제 역할을 다 한 것이다.

필수 재료 가운데 과부우박 조잡한 활은 스탯 조건이 없다. 폴시르켈른 사파이어 반지도 마찬가지다. 찬란한 슬픔 레이스 두건 착용에는 30 민첩이 필요한데, 크게 부담되는 수치는 아니다. 이렇듯 필수 장비의 요구 컷이 낮고, 노드에 끼치는 영향이 적다. 즉, 스타터 빌드의 이점은 온전히 누리면서 추후 본격적으로 사용할 빌드를 준비할 수 있다.

냉기 피해 옵션이 핵심이지만, 필수 장비는 아니다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거래소)
▲ 냉기 피해 옵션이 핵심이지만, 필수 장비는 아니다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거래소)

이 빌드의 핵심은 냉기 피해와 점화다. 고유 등급 반지와 모자를 착용하는 건 관련 옵션을 지녔기 때문이다. 만약 '질식의 진노 넓은 촉 화살통'이 있다면 도움이 된다. 공격 피해의 일부를 추가 냉기 피해로 얻는다. 다만, 필수 장비인 건 아니다. 어디까지나 육성 초반에 냉기 피해를 넣기 위한 보조 아이템이다.

더불어 장비로 꼭! 갖춰야 하는 옵션이 있다. 정신력을 합계 30 모아야 한다. 이 빌드에는 정신력 젬을 2개 사용하는데, 이를 위해 60 정신력이 필수다. 프레이쏜 지역에서 정신력 30을 얻으므로, 장비로 부족한 수치를 채우자. 정신력 목걸이와 갑옷 옵션으로 확보하면 된다.

빌드의 핵심 스킬과 메커니즘

저레벨 젬이 없어 이렇게 촬영했는데, 스킬 레벨은 중요하지 않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 저레벨 젬이 없어 이렇게 촬영했는데, 스킬 레벨은 낮아도 좋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가스 화살과 두 개의 전령 스킬을 활용 (사진: 국민트리 제작)
▲ 가스 화살과 두 개의 전령 스킬을 활용 (사진: 국민트리 제작)

핵심 스킬도 확인하자. 빌드에 필요한 스킬은 액티브 4개와 정신력 젬 2개로 총 6개다. 핵심 기믹은 '얼음의 전령 - 가스 화살 - 재의 전령'이다. 이를 레벨과 성장 구간에 따라 세 구간으로 나누는데, 수월한 설명을 위해 메커니즘부터 설명하겠다.

먼저 얼음의 전령은 POE 2의 부가 효과인 산산조각과 관련이 있다. 동결된 적을 처치하면, 시체가 파괴되는 효과다. 몬스터 사망 시 발동하는 효과를 저지할 수 있다. 얼음의 전령을 활성화했다면, 시체가 산산조각이 날 때 얼음 폭발을 일으켜 광역 피해를 준다.

산산조각 효과 작동에는 동결 효과가 필수다. 동결을 걸려면 적에게 냉기 피해를 줘야 한다. 그래서 필요한 게 고유 등급 반지 폴시르켈른 사파이어 반지다. 냉기 피해에 더해 냉각된 적 처치 시 산산조각을 발동한다.

가스 화살로 독가스 구름을 만들고, 점화로 폭발 피해를 준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가스 화살로 독가스 구름을 만들고, 점화로 폭발 피해를 준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재의 전령과 관련한 부가 효과는 과잉살상이다. 몬스터 오버 킬을 말한다. 전령을 활성화했다면 폭발 피해를 주고, 과잉살상 피해량에 비례해 주변 적에게 점화를 건다. 

점화 효과는 가스 화살과 연계한다. 익히 잘 알려진 스킬로, 착탄 지점에 독가스 구름을 생성한다. 독가스 구름에 점화 상태의 적이 접촉하면, 폭발이 일어나 구름과 같은 범위에 화염 피해를 준다. 찬란한 슬픔 레이스 두건을 사용한 것도 같은 이유다. 적에게 쉽게 점화를 걸기 위해서다.

스킬 레벨 상승은 요구 스탯 상승과 같은 의미 (사진: 국민트리 제작)
▲ 스킬 레벨 상승은 요구 스탯 상승과 같은 의미 (사진: 국민트리 제작)

스킬 레벨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낮은 게 좋다. 스킬 레벨에 비례해 요구 스탯이 함께 오르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빌드는 어디까지나 수월한 초반 육성을 위한 스타터 빌드다. 이걸 필요 이상으로 강화하는 건 과유불급이다.

세 구간으로 나뉜다, 스킬 세팅과 레벨링 과정

몬스터를 몰아서 폭발 피해로 싹 쓸어버리면 된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몬스터를 몰아서 폭발 피해로 싹 쓸어버리면 된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참 쉽죠?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참 쉽죠? (사진: 국민트리 촬영)

끝으로 빌드의 완성 과정과 레벨링 방법을 정리했다. 크게 1~11레벨과 12~21레벨, 22레벨 이후로 구분한다. 어려운 건 없으니 착착 설명을 이어가겠다.

먼저 1~11레벨 구간은 번개 화살과 피뢰침으로 성장한다. 이 구간에는 과부우박 조잡한 활을 제외하고 착용할 필수 고유 장비가 없다. 금방 끝나니 빠른 12레벨 달성을 목표로 하자. 이 과정에서 프레이쏜에서 정신력 젬을 처음 얻는데, 나중을 위해 아끼자.

12레벨 달성 시엔 폴시르켈른 사파이어 반지를 착용할 수 있다. 여기서 아껴둔 정신력 젬을 쓰고, 얼음의 전령을 습득한다. 그럼 냉기 피해와 산산조각 기믹을 얻는다. 대망의 22레벨은 빌드를 완성하는 시기다. 스킬 젬은 가장 먼저 가스 화살을 새기자. 그리고 찬란한 슬픔 레이스 두건을 더하면, 가스 화살 폭발 빌드의 틀 완성이다. 이후 재의 전령 등을 추가하면 된다.

해당 빌드의 장점으로는 앞서 언급한 높은 노드 자유도와 스펙 대비 딜 가성비가 있다. 딜 저점이 높다는 뜻이다. 작정하고 이 빌드를 연구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기존 POE 2 유저들이 사용하는 고점 빌드로는 가스 화살 빌드가 좋은 예시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더 많은 P.O.E 2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엔드 게임부터 새로운 시작박수때칠떠라나2025년 1월 13일
    10
  • 액션 RPG 중에서 개발자 마인드의 개발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는 게임SpaceBoy2025년 1월 12일
    9
  • 궁수로 시작해서 봉을 들어도 게임이 되는 매우 높은 자유도의 게임볼카노스2025년 1월 6일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