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신화 장비로 전투력 고점 경신

/ 1

6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6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신화 등급 장비 정비에 박차를 가한 랭커가 많았죠. 공격력 고점이 거의 400만에 다다를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가 이어졌습니다. 상위 10명 모두 공격력 380만을 넘겼고, 20위인 '독고' 사형도 368만을 돌파했죠. 최상위 전투력 랭커뿐만 아니라 중간 전투력에 해당하는 사형들도 모두 강해진 한 주였습니다. 상세 내용을 전투력 변동표와 함께 짚어보죠.

6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6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2주 연속 하락 그래프를 그렸던 전투력 평균이 치솟았습니다. 그동안 하락한 수치를 모두 회복하는 것을 넘어 고점 경신까지 성공했죠. 공격력 평균은 261만, 방어력은 228만을 가볍게 넘겼습니다. 계속해서 신화 등급 장비 각성과 강화에 집중하는 분위기가 이어질 전망이라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매주 고점 경신이 가능할 것 같네요.

직업별 유저 수는 사술사가 1위 자리를 완전히 잡아가는 모양새입니다. 한 주 만에 양부문 모두 이름을 올린 랭커가 49명이나 합류해 모든 직업 중 인원이 가장 많이 늘었죠. 비율로 따지면 2.4% 포인트나 오른 셈이며, 머지않아 20% 달성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편, 비쥬루 직업 열풍은 조금씩 가라앉는 분위기입니다. 역사와 기공사 비율이 동반 하락했고, 소환사만 0.4% 포인트 약진에 성공했죠. 그래도 역사가 6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 인기가 완전히 식은 것은 아닌 듯싶습니다.

신규 서버 '문전성시'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문전성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문전성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5월 말 문을 연 신규 서버 문전성시의 차트입니다. 막내 배턴을 넘긴 천지개벽 서버처럼 최상위 랭커 명단에 다양한 직업이 활약 중이죠. 밸런스 조정 이후 신규 서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모습입니다. 근본 직업 역사부터 최신 직업 사술사까지 다채로운 모습이 재밌군요.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문전성시의 레벨 상위 200명 직업 비율은 훨씬 더 특이한 지표를 보였죠. 소환사가 무려 14%로 1위에 오른 것입니다. 소환사 다음 순위로 이어지는 직업이 모두 선배 서버 상위권에서 활약하는 쟁쟁한 직업이라는 점도 흥미롭네요. 소문으로는 소환사만 가입할 수 있는 무림맹 문파가 있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소환사가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다음 주 차트가 정말 기대되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6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6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특수 옵션에서 약간의 변화가 감지됐습니다. 대인 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강렬한 은하'가 동반 하락했고, 생명의와 혹독한이 소폭 상승했죠. 최상위 랭커들이 여전히 회복과 공격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는 모양새입니다.

2차 특수 옵션은 은하 혼자 하락 지표를 보였는데요, 강풍이 소폭 상승한 것 외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은하가 잃어버린 파이를 순위권 밖에 있는 비주류 옵션이 나눠 가진 것 같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6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6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등급 수호신령은 매주 레이스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포화란이 1위 탈환에 성공했고, 은광일은 잠깐 숨을 돌리는 상태죠. 전자는 1% 포인트 상승, 후자는 4% 포인트 하락을 맛봤습니다. 나머지 수호신령 리더는 조용히 둘의 레이스를 지켜보는 분위기네요.

한편, 순위권 밖에서 각성 에르나가 들어갈 틈을 보고 있습니다. 최상위권 공격력 랭커 기준으로는 함대장 은광일을 리더로 두고, 각성 에르나를 택한 분들이 속속 나타나는 중이죠. 아직 차트에 드러날 정도는 아니지만, 멤버부터 차근차근 지표가 오르고 있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기공사 공격력 1위 '정기타'

군계일학 '정기타' 님의 기공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군계일학 '정기타' 님의 기공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체 직업 비율에서 기공사 파이가 조금씩 오르는 추세죠. 이를 기념해 상당 기간 기공사로 활동해온 정기타님 세팅을 살펴봤습니다. 역시 신화 등급으로 바꾼 부위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무기와 귀걸이 2개를 업그레이드 후 정비 중입니다. 특히, '주천 귀걸이'는 현재 블소 레볼루션에 나온 최상위 대인 장비죠. 그래서 정기타님도 여기에 좀 더 재화를 투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왕서는 '쇄도·선고' 조합을 장착했죠. 쇄도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지만 위기의 순간 탈출이나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기 좋은 유틸 기술로 통합니다. 기공사 같은 원거리 직업은 대부분 전자의 전술을 이용하기에 쇄도를 채택한 것 같네요. 선고는 무려 5,500%의 계수를 지녀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원거리 기술이라 기공사와 아주 잘 어울리는 역왕 무공이죠.

무공패는 암경과 화신을 동시에 채택한 공격적인 세팅입니다. 쌍룡파 의존이 커지는 리스크가 있지만, 어쨌든 무공 사용에 성공하면 엄청난 순간 화력을 발휘합니다. 지원 분야에서는 '난중'을 택한 것이 특이한데요, 염룡파로 적 이동 속도를 줄여 최대한 변수를 제거하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로 신규 문파 전장 콘텐츠 '혼돈의 격전지' 개방 시간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오전 8시와 오후 1시는 한 표도 받지 못했고, 역시 저녁 시간대가 인기군요. 그중에서 밤 11시에 66.7%의 표가 몰려 1위였습니다. 2위인 저녁 6시보다도 훨씬 높아서 많은 사형들이 저녁 식사 이후의 시간을 선호하는 것 같네요.

아울러 개방 시간을 정하지 말고 3시간마다 열어 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콘텐츠를 특정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좀 더 자유롭게 즐기고 싶다는 의미인 것 같네요.

다음 유저 투표도 혼돈의 격전지를 주제로 이어가 보겠습니다. 혼돈의 격전지는 PvE에 PvP 요소가 접목된 콘텐츠죠. 하지만 대부분의 보상은 마지막 보스 처치에 몰려있습니다. 그래서 대인전 요소를 제외하고, 보스 자체의 공략 난도는 어땠는지 궁금하군요. 항목은 매우 쉬움부터 매우 어려움까지 5개로 구분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더 많은 블소 레볼루션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