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점점 커지는 1위 타이틀의 장벽

/ 2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모바일게임 차트에서 1위 독주 체재가 완성되었습니다. 지난주 1위로 데뷔한 아이온2가 주인공이죠. 일주일 만에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2위 이하 그룹과의 차이를 훌쩍 벌렸습니다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아이온2, 독주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5년 12월의 첫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모바일게임 차트에 1위 독주 체재가 완성되었습니다. 지난주 1위로 데뷔한 ‘아이온2’가 주인공이죠. 일주일 만에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2위 이하 그룹과의 차이를 훌쩍 벌렸습니다. 현재 데이터를 보면 1위 추월이 나오는 건 한동안 힘들 듯싶네요.

다만, 여전히 아이온2의 여론은 긍정과 부정이 혼재된 상태입니다. 잇따른 패치와 라이브 방송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긍정 쪽에 힘이 확 실리지는 않고 있죠. 더 긴 호흡으로 운영을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물론, 이와는 별개로 검색량은 지금 이상을 기록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군요.

모바일게임 부문의 이슈가 아이온2에 확 쏠렸기 때문일까요? 일주일 전보다 수치가 하락한 타이틀이 제법 많았습니다. 특히, 10월 출시 타이틀이 부침을 겪었죠. ‘아키텍트’와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스텔라 소라(23위, -9)’, ‘듀엣 나이트 어비스(31위, -20)’, ‘와다다 던전런(34위, -9)’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아키텍트와 카오스 제로 나이트는 그래도 선방했네요. 10위권 밖 3개 타이틀은 가파른 하락 그래프를 그려 분위기 반전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세를 기록한 게임들도 여럿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스타세이비어’와 ‘블리치: 소울 레조넌스’죠. 11월에 출시한 타이틀로, 전자는 8계단, 후자는 12계단이나 위치가 상승해 각각 10위와 20위권 내 진입을 목전에 두었습니다. 정황상 다음 주 추가 상승을 통해 TOP 10, TOP 20 진입에 성공할 듯싶군요.

한편, 차트에 새 이름 둘이 새겨졌습니다. ‘카발RED(24위)’와 ‘드래곤 플라이트2(33위)’죠. 둘 가운데 후자는 스마트폰 게임 초창기 대표작 중 하나인 ‘드래곤 플라이트’의 후속작입니다. 원작의 핵심 재미 요소를 계승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춘 새 콘텐츠를 추가했죠. 출시 당일 애플 앱스토어 무료 게임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을 예고했습니다.

온라인 – 수치 감소해도 1위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아이온’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이 상승했죠. 이를 동력 삼아 2계단 위치를 올려 12월 1주차에 4위 자리에 앉았습니다. 후속작의 여파가 굉장하군요. IP 전체의 영향력이 함께 넓어지는 느낌입니다.

‘던전앤파이터’도 괄목할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순위 상승에 성공했죠. 얼마 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한 ‘2025 던파 페스티벌’이 요인으로 꼽힙니다. 행사장에서 최상위 콘텐츠 디레지에 레이드를 포함한 대규모 겨울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죠. 신규 캐릭터와 편의성, 시스템 개선안 등 굵직한 소식이 전해져 기대감을 고조했습니다.

그밖에는 ‘검은사막’과 ‘테일즈위버’가 인상적인 상승세를 선보였습니다. 여기서 테일즈위버는 신규 챕터 외전 업데이트와 각종 겨울 이벤트 실시를 통해 검색량 증가를 유도했죠. 기세를 몰아 20위권대 진입까지 이뤄낼지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상술한 게임들과는 분위기가 다른 타이틀이 하나 있는데요, 온라인게임 부문 부동의 1위 ‘리그 오브 레전드’입니다. 롤드컵과 스토브리그 이슈가 사그라지면서 검색량이 매주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죠. 그래도 2위 ‘FC 온라인’의 추격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며, 곧 열리는 케스파컵 이슈가 반영될 예정이라 지금의 추세를 위기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스팀 – 연운 TOP 3 진입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연운’의 질주가 매섭습니다. 11월 3주차 9위 데뷔, 4주차에 5계단 위치를 올려 4위를 차지하더니, 12월의 첫 집계에선 TOP 3의 일원이 되는 결과를 냈죠. 2주 동안 최상위권에서 6계단이나 도약했습니다. 최근 스팀 부문에서 신작들의 초반 위용이 엄청난데요, TOP 10 멤버를 보면 터줏대감과 루키의 비율이 비등비등한 수준입니다.

10월 출시 게임 ‘미메시스’의 상승세도 굉장합니다. 꾸준히 존재감을 키워온 끝에 10위 자리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죠. 장르는 협동 공포이며, 플레이어처럼 행동하는 미메시스 AI를 상대하는 게임입니다. 지난 6월 스팀 넥스트 페스트를 통해 체험판을 선보였고, 현재 앞서 해보기를 시작한 상태죠. 독특한 게임성에 게이머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10위권 밖에선 ‘산나비’가 주인공이었습니다. 무려 20계단이나 순위가 상승했거든요. 게임의 핵심 조연 송 소령 이야기를 다룬 외전 출시가 도약의 원동력이었습니다. 게임 특유의 도트 감성에 본편과는 다른 조작감, 스토리가 더해져 플레이어들의 호평을 끌어냈죠. 게다가 외전 가격은 무료이며, 출시를 기념한 본편 35% 할인 행사를 진행한 점도 포인트였습니다.

한편, 이처럼 질주 중인 타이틀이 있었음에도, 스팀 1위의 벽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아크 레이더스’가 2위 이하 그룹과의 차이를 크게 벌리며 고고하게 홀로 달리고 있죠. 오픈 초반 모인 관심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대로 스팀 차트의 새로운 터줏대감이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사전예약 – 포트리스 신작 발표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025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에도 사전예약 차트는 큰 움직임 없이 11월 4주차와 비슷한 동향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유일한 이야깃거리는 신작이죠. ‘포트리스’의 최신 타이틀 ‘포트리스3 블루’가 사전예약을 시작했습니다. 게임은 포트리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캐주얼 슈팅게임이며, PC와 모바일로 서비스하죠. PC 버전은 12월에 앞서 해보기로 출시, 모바일은 내년 1분기에 열립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riceboy@gamemeca.com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