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차트 상·하위권 모두 혼전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5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급등락 발생, 차트 혼전

안녕하세요. 2025년 12월의 두 번째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모바일게임 차트에 혼전 양상이 나타났습니다. 그것도 상위권과 하위권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말이죠. 먼저 상위권에선 ‘리니지M’의 2위 복귀가 이슈입니다. ‘더 다크니스’ 업데이트 실시 후 예상대로 검색량이 폭발했네요. 단숨에 ‘마비노기 모바일 – 로블록스 – 메이플 키우기’를 추월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클래스 리부트, 유일 변신, 레이드 같은 새 즐길 거리와 각종 편의성 개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규 콘텐츠는 12월 3일부터 순차적으로 추가하죠. 아울러 각종 이벤트까지 시작해 유의미한 검색량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정황상 수 주 동안은 수치가 상승일로 할 듯싶네요.
다만, 1위 ‘아이온2’의 아성은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번 주에도 검색량이 증가해 2위 이하 그룹과의 차이가 여전히 엄청나기 때문이죠. 꾸준히 이슈가 나오는 중이고, 이에 대한 라이브 방송이 잇따르고 있어 게이머들의 이목이 쏠리는 건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타세이비어’와 ‘전략적 팀 전투(11위, +3)’, ‘명조:워더링 웨이브(14위, +4)’, ‘블리치: 소울 레조넌스’, ‘카발RED가 기분 좋은 순위 상승을 맛보았습니다. 이 가운데 전략적 팀 전투는 신규 세트 출시와 함께 아마추어 대회 소식을 전한 점이 상승 요인이었죠. 둘 다 굵직한 내용이기에 다음 주에는 무난하게 TOP 10에 진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대로 부침을 겪은 타이틀 역시 다수 있었습니다.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 TOP 10 이탈을 목전에 두었으며,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15위, -6)’, ‘로드나인(20위, -5)’, ‘리니지W(25위 -9)’, ‘스텔라 소라(28위, -5)’가 큰 하락을 겪었죠. 이들이 다음 주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다면, 모바일게임 차트의 혼전 양상은 규모와 기간 모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 얼마만의 신작이야!

온라인게임 차트에 새 얼굴이 출현했습니다. 얼마만의 신작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주인공은 29위로 데뷔한 ‘드래곤네스트 클래식’입니다. 12월 4일 정식 출시했죠. 2010년, 특유의 액션성으로 사랑받았던 게임의 복귀라 제법 많은 관심이 모였습니다.
게임에는 워리어와 아처, 소서리스, 클레릭 등 전통의 직업 4종을 구현했습니다. 초기 스토리라인과 던전 시스템도 그대로 도입했죠. 자동 없는 수동 조작과 타격감을 내세웠으며, 당시 그래픽을 다시 사용한 점도 포인트입니다. 최신 게임과 비교하면 비주얼 측면이 아쉽지만, 이 부분에 향수를 느끼는 게이머라면 큰 문제는 안 될 듯싶군요.
상위권에서는 ‘던전앤파이터’와 ‘발로란트’, ‘배틀그라운드’가 웃음을 지었습니다, 셋 가운데 던전앤파이터는 12월 4일, 신규 콘텐츠를 추가한 점이 상승의 원동력으로 꼽히는데요, 새 레이드와 관련 캠페인이 맞물려 검색량은 물론, PC방 사용 시간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4위 ‘아이온’을 추격 중이라 조만간 치열한 경쟁이 발발할 것 같네요.
스팀 – 심상치 않은 연운의 상승세

‘연운’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데뷔 후 계속해서 위를 향해 나아가고 있죠. 일주일 전 TOP 3에 진입하더니, 12월 2주차에는 ‘배틀그라운드’마저 추월하며 2위 자리에 앉았습니다. 단숨에 1위 등극 같은 폭발력은 없었으나, 힘이 시나브로 불어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기세를 유지하면, 1위 ‘아크 레이더스’가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겠습니다.
‘산나비’의 도약 역시 화제입니다. 12월 1주차에 무려 20계단 상승이라는 기염을 토했었는데요, 이번 주에도 분위기를 몰아 5계단 추가 상승해 6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랜만의 TOP 10 복귀군요. 호평받는 외전의 힘이 굉장했습니다. ‘산나비: 귀신 씌인 날’은 여전히 스팀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유지 중이죠.
그 밖의 이슈로는 4분기 초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었던 ‘성세천하: 여제의 탄생’, ‘이스케이프 프롬 덕코프’의 검색량이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집계에서 각각 4계단, 3계단 순위가 하락해 TOP 10 이탈 위기에 처했죠. 현재 그려지고 있는 하락 그래프를 상승으로 바꿀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사전예약 – 명일방주: 엔드필드 2위 등극

‘명일방주: 엔드필드’가 사전예약 부문 2위에 등극했습니다. 지난주 ‘두근두근타운’을 바짝 추격하더니 결국 추월에 성공했군요. 최근 2차 비공개 테스트 진행과 함께 지난 주말에 열린 AGF 2025 부스를 운영이 더해진 결과로 풀이됩니다. 2026년 초 글로벌 출시를 예고한 상태인데요, 지금 분위기를 보면 데뷔 후 차트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1아이온2
- 2ROBLOX
- 3마비노기 모바일
- 4리니지M
- 51세븐나이츠 리버스
- 61메이플 키우기
- 7두근두근타운
- 82전략적 팀 전투
- 92승리의 여신: 니케
- 102오딘: 발할라 라이징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