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올해도 혼란한 연말 시즌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5년 12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움직임 커진 혼란함

안녕하세요. 12월의 마지막, 아니 2025년을 끝맺음하는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을사년의 첫 분석을 전해드린 게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해가 끝나는 시점이네요. 독자 여러분 모두 아무쪼록 편안하고 행복한 한 해의 마무리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제 올해의 마지막 모바일게임 차트를 살펴보죠. 1위부터 40위까지, 일부를 제외하면 여전히 혼란한 분위기입니다. 1위 ‘아이온2’를 제외하면, 안정적인 구간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매주 급격한 순위 변동이 나타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독주 중인 아이온2의 기세가 새삼 더 대단하게 느껴지는군요.
다만, 아이온2의 검색량 추이가 바뀌었다는 건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2위 이하 그룹과의 차이를 워낙 크게 벌린 상태라 1위 수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이번 주 드디어 수치가 감소세로 돌아섰죠. 매주 승승장구하던 아이온2라 이번 현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하락의 시작이 될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울러 ‘리니지M’과 ‘메이플 키우기’, ‘스타세이비어(11위)’,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34위)’의 수치가 꽤 많이 빠졌습니다. 이에 따라 리니지M은 TOP 3에서, 스타세이비어는 TOP 10에서 이탈했죠.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는 무려 9계단이나 하락해 3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반대로 ‘로블록스’와 ‘마비노기 모바일’, ‘브라운더스트2’는 검색량과 순위 모두 상승했습니다. 이 가운데 브라운더스트2의 질주가 제법 매서운데요, 서비스 2.5주년을 기념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원동력입니다. 신규 코스튬, 이야기에 각종 이벤트가 더해진 풍성한 볼륨을 자랑하죠. 정황상 2026년의 첫 집계에서 20위권 내 진입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그 밖에도 ‘블루 프로토콜: 스타 레조넌스(22위, NEW)’의 차트 데뷔, ‘메이플스토리M(31위)’과 ‘검은사막 모바일(39위)’, ‘프라시아 전기(40위)’의 차트 복귀 같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을사년의 마지막을 장식한 혼란함은 해가 바뀌어도 쭉 이어질 듯싶네요.
온라인 – 3위 자리 굳혀가는 메이플스토리

지난 12월 13일, 2025 겨울 크라운 쇼케이스를 연 ‘메이플스토리’의 상승세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번 집계에서 순위 변동은 없었지만, 온라인게임 부문 모든 타이틀 중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해 4위 ‘로스트아크’와의 차이를 벌리는 데 성공했죠. 이로써 3위 자리를 굳혔습니다.
지난 쇼케이스에서 메이플스토리는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6차 전직 HEXA 스킬의 두 번째 공용 코어 솔 헤카테 공개, 신규 보스와 장비, 지역 소식이 전해졌죠. 이게 끝이 아닙니다. 성장 경험 개편과 데스티니 무기 2차 성장, 각종 이벤트, 겨울 시즌 콘텐츠 등 다양한 계획을 공개해 유저들의 이목이 쏠렸죠.
이 대규모 업데이트의 서막이 최근 올라갔는데요, 지난 주말 PC방 핫타임 이벤트 진행과 1차 업데이트 키네시스 리마스터가 이뤄지자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넥슨의 발표에 따르면, 게임 서비스 22년 만에 처음으로 달성한 1위라고 하네요.
더불어 지난주 언급한 ‘디아블로 4(12위)’와 ‘패스 오브 엑자일2(18위, +2)’의 좋은 분위기는 12월 4주차에도 여전했습니다. 디아블로 4는 12위에서 움직이지 않았으나 11위 타이틀과의 간격을 확 줄이며 TOP 10 재진입을 위한 단초를 마련했죠. 참고로 이번 주 11위는 ‘아이온’으로, 순위가 무려 7계단이나 급락했습니다. 하락 폭이 상당해 다음 주에는 디아블로 4에게 자리를 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팀 – 계속 가중되는 혼란함

2025년에 가장 분주했고, 가장 이슈가 많았던 부문을 고르라면 아무래도 스팀의 손을 들 수밖에 없습니다. 매월을 넘어 매주 신작이 출현한 시기가 있었으며, 이 가운데 1위에 오르는 사례도 타 부문을 압도할 정도로 자주 나왔기 때문이죠. 지금 가장 높은 곳에 이름을 올린 ‘연운’이 그중 하나입니다. 또한, 금주에도 ‘옥토패스 트래블러 0(11위, NEW)’가 화려하게 데뷔해 최상위권을 향한 여정을 시작했죠.
그리고 스팀 차트에서는 순위 급등과 급락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12월 4주차에는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12위, -8)’와 ‘이스케이프 프롬 덕코프(26위, -8)’가 대표적이죠. 얼마 전까지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익스트랙션 슈터 장르의 돌풍을 이끌었는데요, 주목도가 떨어지자 곧바로 수치가 하락해 지금의 위치에 섰습니다. 반전 카드를 꺼낼 수 있을지, 행보를 지켜봐야 하겠네요.
양상이 다른 타이틀로는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와 ‘레드 데드 리뎀션 2(18위, +3)’, ‘발더스 게이트 3(25위, +4)’, ‘레드 데드 리뎀션(34위, +5)’를 꼽을 수 있습니다. 부침을 겪은 시기가 있었으나, 어느새 다시 위를 향해 달리는 중이죠. 이처럼 스팀 부문은 양상이 확 바뀌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혼란함이 가중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전예약 – 다크디셈버 차트 합류

‘명일방주: 엔드필드’가 1위 기반을 다져가는 가운데 신작 ‘다크디셈버’가 차트에 데뷔했습니다. 니즈게임즈가 개발하고, 직접 서비스 예정인 다크 판타지 액션 RPG죠. 회사의 대표작 ‘언디셈버’보다 앞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프리퀄 타이틀입니다. 기존 작품에서 암시되었던 신들의 갈등과 세계의 기원을 깊이 있게 풀어낼 예정이라고 하네요. 게임은 2026년 1월 20일 오전 11시에 출시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1아이온2
- 2ROBLOX
- 31두근두근타운
- 4명일방주: 엔드필드
- 52마비노기 모바일
- 61리니지M
- 71세븐나이츠 리버스
- 81메이플 키우기
- 91승리의 여신: 니케
- 101전략적 팀 전투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