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리버스 PUBLISHER: NETMARBLE

[세나 리버스 꿀팁] '아라곤'은 어떻게 티어 영웅이 되었나?

/ 2
세나 리버스 결투장 메타가 팔라누스 출시 이후로 큰 변화를 겪는 중이다. 스킬 효과의 방어형, 지원형 영웅 시너지 덕분에 관련 캐릭터의 결투장 픽률이 올랐고, 새로운 조합을 발굴하는 등 향후 티어덱 메타를 예상하기 어려운 시기다. 재평가를 받는 대표적인 예시가 구 세븐나이츠인 로지다.

팔라누스 등장 이후 티어덱에서 활약하는 '아라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팔라누스 등장 이후 티어덱에서 활약하는 '아라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결투장 메타가 팔라누스 출시 이후 큰 변화를 겪는 중이다. 스킬 효과의 방어형·지원형 영웅 시너지 덕분에 관련 캐릭터의 결투장 픽률이 올랐고, 새로운 조합을 발굴하는 등 향후 티어덱 메타를 예상하기 어려운 시기다. 재평가를 받는 대표적인 예시가 구 세븐나이츠인 로지다. 아울러 그녀의 픽률이 오르자 덩달아 역주행을 시작한 영웅 아라곤이 바로 오늘 분석의 주인공이다.

Q. 스킬이 하나뿐인데, 어떻게 활용하나요?
A. 기본 공격 사용마다 쿨타임 9초를 줄입니다.

모두 강화하면 좋지만 '기본 공격'을 우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모두 강화하면 좋지만 '기본 공격'을 우선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아라곤은 과거 한차례 상향 조정을 받은 바 있다. 대부분 구체적인 내용을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조용히 넘어간 케이스다. 핵심 스킬 '포격 지원'이 적 3인 타깃이라 길드전 공격용 조합에서 간간이 쓰이는 것이 전부였다. 그런데 팔라누스 출시 이후 그의 평가가 뒤집혔다. 체급 좋은 영웅들과 나란히 상태 이상 방덱에서 활약하는 중이다.

아라곤의 가장 큰 특징은 액티브 스킬이 하나뿐이라는 것이다. 이는 결투장 환경에서는 양날의 검으로 통한다. 안 좋은 점을 먼저 짚자면 전투 후반이다. 모든 스킬 쿨타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가용할 수 있는 스킬이 하나 적어 아예 기본 공격만으로 턴을 보내야 할 때가 있다.

반대로 전투 초반 예약 스킬을 모두 사용 한 직후에는 장점이 된다. 일종의 스킬 압축 효과와 유사하게 작용해 '포격 지원'을 사용할수록 이득이 된다. 게다가 기본 공격 스킬 강화 효과로 기본 공격 사용마다 포격 지원 스킬 쿨타임이 9초씩 줄어든다. 기본 쿨타임은 84초인데, 실제 체감은 훨씬 짧다. 포격 지원에 맞은 영웅은 70% 확률로 기절에 걸리고, 6초월 시 턴제 버프 감소 2턴과 더불어 관통 피해는 덤이다.

Q. 최근 결투장 방덱으로 활용하는 아라곤의 핵심은?
A. 확률 높은 '기절'과 적 모든 공격력 감소입니다.

패시브로 상대 공격력을 대폭 깎는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패시브로 상대 공격력을 대폭 깎는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PvP 콘텐츠 방덱에서 활용하는 아라곤의 핵심 디버프는 기절과 적 모든 공격력 감소다. 전자는 앞서 스킬 설명에서 언급했듯 스킬 강화 시 70%라는 높은 확률과 함께 걸리는 턴제 버프 감소 2턴, 그리고 관통 피해가 스킬 하나에 모두 들어있다. 여기에 기본 공격을 이용한 쿨타임 감소 운영은 추가 메리트다. 함께 출격하는 파트너 중 로지는 아군 효과 적용 확률을 높이고, 겔리두스는 상대 효과 저항을 깎아서 아라곤 기절의 실제 체감 확률은 더 높다.

더불어 아라곤 편성만으로 모든 적에게 공격력 감소를 거는 것도 까다롭다. 방덱 입장에서는 적 공격력이 떨어졌으니 아군 방어력이나 피해 감소 능력치는 높이는 것과 같은 효과가 된다. 스킬 강화 시 최대 27%를 줄여서 아군 생존 능력에 큰 도움을 준다.

Q. 방어 세팅 고점 아라곤 세팅은?
A. 자가 회복에 관여하는 '방어력(%)' 무기 추천

방어구는 방어력 대신 '받는 피해 감소' 권장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방어구는 방어력 대신 '받는 피해 감소' 권장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아라곤의 패시브 회복을 활용하기 위해선 방어력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회복량이 방어력에 비례하고, 스킬 계수에 방어력이 포함되어 있어 소소하게 공격력을 소폭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대신, 방어구는 받는 피해 감소를 세팅하자. 방어구 메인 옵션 외에는 해당 능력치를 챙길 수 없으니 방덱을 운영할 것이라면 여기서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

세트는 수호자와 수문장이 기본이긴 하나, 부 옵션이 좋은 성기사가 있다면 이를 활용해 봐도 괜찮다. 4세트 옵션에 '받는 회복량 증가 20%'가 있어서 회복량을 높이기 위한 방어력 부담을 약간 덜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밸류가 살짝 떨어졌지만, 그래도 막기 확률은 다다익선이다. 카일처럼 순간 대미지가 강력한 상대를 만났을 때 막기가 발동하면 피해량이 대폭 줄어든다. 현재 메타가 막기 확률을 깎는 손오공이 많은 환경이라 조금 아쉬우나, 방어력만 올리는 것보다 막기 확률 70% 이상을 세팅해야 방덱다운 생존이 가능하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더 많은 세나 리버스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태.오.조.아볼카노스2025년 6월 2일
    9
  • 5월 29일 첫 정식 업데이트 진행도박조아2025년 5월 28일
    9
  • 옛날 감성 4스푼, 신규 4스푼, 고집 2스푼낫포세일2025년 5월 26일
    10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