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스 꿀팁] 최신 파밍 메타 분석, 제작 3티어 무기를 목표로!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가 꾸준히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고 있다. 11월 초 R등급 슈트가 등장했고, 랭커 사이에 빠르게 안착했다. 15일에는 새로운 S등급 방어구와 육성 콘텐츠를 추가했는데, 공식 카페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시간 국민트리는 최신 콘텐츠에 기반한 파밍 메타를 분석했다. 요점만 말하면 새 방어구 마련은 잠시 멈추고, 제작 3티어 무기 확보를 추천한다. 자세한 해설은 본문을 참고하자.
방어구 파밍 계획은 어떻게 변경할까?
▲ 최근 등장한 방어구, 시공의 균열에서 드랍 (사진: 국민트리 촬영)
지난 15일,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는 새로운 S등급 방어구 '나이트 아머·글러브'를 업데이트했다. 50레벨 달성 시 개방하는 경쟁 콘텐츠 시공의 균열에서 드랍한다. 이전 드랍 방어구보다 입수 경로가 까다롭다. 대신 스펙은 기존 S등급 1티어 드랍 방어구 샐러멘더, 제작 4티어 샐비저보다 좋다. 현재 고점 방어구인 이모탈 다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방어구 파밍 계획은 어떻게 바꾸는 게 좋을까? 큰 변동은 없지만, 일단 샐비저 세트는 잊어도 된다. 드랍 장비로 챙길 수 있는 저점이 올랐으니, 샐비저 제작을 위해 비싼 미스릴 주괴를 쓰는 건 너무 아깝다. 'A등급 프로미넌스 → S등급 샐레멘더 또는 나이트 → S등급 이모탈' 루트를 추천한다. 드랍 장비를 캐서 쓰다가 제작 장비로 넘어가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변수가 있다. A등급 프로미넌스와 S등급 이모탈이다. 스펙만 따지면 이모탈의 압승이지만, 각 서버 최상위 랭커들 중 프로미넌스를 착용한 이가 적지 않다. 더불어 굳이 이모탈보다 높은 등급 방어구를 제작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방어구보다 무기가 더 중요해서다.
▲ 디코럼 아머와 S등급 제작 2티어 무기의 제작 재료 비교 (사진: 국민트리 제작)
위 이미지를 보자. 이모탈 바로 위 단계인 디코럼 방어구의 제작 재료다. 포인트는 아다만티움 주괴다. 가격이 부담되는 아이템이고, 제작 2티어 무기와 겹친다. 여기서 우선할 건 당연히 무기다. 몬스터를 처치하려면 딜이 강한 게 우선이다. 이에 랭커들은 프로미넌스 방어구 정도로 만족하는 양상이다. 다만, 옵션 개방을 위해 +10 달성은 필수다.
코발트 주괴 무기 제작에 집중, 아다만티움 주괴도 준비하자
▲ 제작 4티어 무기 매물이 늘었고, 3티어 무기가 등장하기 시작 (사진출처: 공식 사이트)
계속해서 무기 파밍 부문이다. 현재 가장 중요한 장비이며, 유저들의 파밍 템포도 방어구보다 몇 걸음 빠르다. 자연스레 필드 드랍 장비의 가치가 크게 내려갔다. 제작 4티어만 달성해도 드랍 무기의 스펙을 뛰어넘기 때문이다. 4티어 무기의 거래소 매물도 늘어나는 중이고, 제작 3티어 무기도 드물지 않게 됐다. 헬리오스 블레이드 같은 드랍 무기는 실전성이 많이 내려간 셈이다.
따라서 지금 우선 파밍할 아이템은 무기 제작 재료다. 그중에서도 코발트, 아다만티움 주괴가 중요하다. 다른 재료는 플레이 시간이 쌓이며 시세가 제법 내려갔지만, 주괴 만큼은 예외다. 특히 코발트 이상 등급은 아직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 제작 3티어에 필요한 코발트 주괴 파밍 기회 (사진: 국민트리 제작)
지금 노릴 건 제작 3티어 무기다. 현재 국민 무기는 제작 4티어인 만큼, 다음 단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제작 시 코발트 주괴가 필요한데, 마침 '기간한정! 스페셜 제작 레시피' 이벤트에서 최대 15개를 구할 수 있다. 필요한 재료는 1개당 바다석 20개다. 무기 제작에 필요한 수치(50개)에 못 미치지만, 주괴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어디인가?
라이트 유저는 눈높이를 한 계단 낮추자. 스페셜 제작 레시피에서 제작 4티어 무기 재료인 미스릴 주괴를 만들 수 있다. 주괴 1개당 수은석 20개가 필요하다. 제작 4티어 무기는 주괴 요구량이 30개로 더 적다. 이벤트로 미처 채우지 못한 미스릴 주괴 15개는 거래소에서 구하자.
번외: 장비 랜덤 옵션에는 어떤 게 있지?
▲ 공식 카페에서 제공하는 옵션 등장 확률 차트 (사진출처: 공식 카페)
▲ 실제로 물리 공격력과 주무기 스킬 피해가 노랑 옵션으로 표기된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추가로 최근 장비 랜덤 옵션에 관심을 두는 유저가 늘고 있다. 공식 카페나 메카 랭킹 댓글에 관련 질문이 올라오는 식이다. 이에 답하자면, 공식 카페 '확률 정보' 게시판에서 종류와 등장 확률 등을 제공 중이다. 옵션의 최솟값, 최댓값도 알려줘 무척 유용하다.
여기서 주목할 건 노랑 옵션이다. 유저들이 부르는 명칭인데, 위 이미지처럼 옵션 색깔 표시가 특이한 걸 지칭한다. 예전에는 옵션 수치가 높은 걸 나타낸다고 알려졌다. 그래서 거래소에서 완제품 장비 구매 시 노랑 옵션을 우선하라는 조언이 많았다.
노랑 옵션 매물을 노리는 건 좋지만, 옵션 테이블이 알려지면서 인식이 조금 바뀌었다. 노랑 옵션은 수치가 높은 게 아니라 등장 확률이 낮은 희귀 옵션이라고 말이다. 실제로 대조해 본 결과 상당 부문 일치했다. 추가로 최근 등장한 에테르 각인 콘텐츠의 옵션 확률도 제공 중이니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