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도 1위 변경, 전부문 혼란 가속화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3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혼전 또 혼전


▲ 2024년 3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3월의 네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이번 주 모바일게임 차트는 TOP 3와 10위권 내 그리고 그 밖까지 골고루 큰 움직임이 발생했습니다. 최근 들어 가장 혼란한 상태라고 해도 무리가 없는 수준이죠. 얼마 전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의 1위 등극 후 변동 폭이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먼저 TOP 3에선 ‘리니지M’이 2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로블록스’는 왕좌에서 내려온 이후 계속해서 부침을 겪고 있네요. 다만, 자체 검색량 감소로 인한 순위 하락은 아니기에 4위 이하 타이틀 중 급부상하는 게임이 없다면 3위 자리를 계속 지킬 전망입니다.

‘리니지M’의 상승 배경에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지난 3월 20일, ‘레퀴엠’이란 이름으로 콘텐츠 추가를 진행했죠. 이를 통해 ▲사신 리부트 ▲유일 등급 마법인형 ▲오림의 흔적 시즌 6 ▲신념의 탑 4층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모두 굵직한 내용을 담고 있어 ‘리니지M’의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1위와의 격차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 정상 탈환도 충분히 노릴 수 있을 듯싶습니다.

10위권 내에선 ‘승리의 여신: 니케’와 오랜만에 ‘버섯커 키우기’가 기분 좋은 순위 상승을 맛보았습니다. 둘 가운데 전자는 3월 21일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시작하며 관심을 받았죠. 아울러 1.5주년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도 수치 상승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버섯커 키우기’는 실로 오랜만에 새 콘텐츠를 선보인 점이 원동력으로 풀이됩니다. 3월 14일에 결혼 시스템을 추가했죠. 그리고 시즌제 콘텐츠 ‘잃어버린 바다’ 예고와 100일 기념 이벤트 등이 검색량 상승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상술한 두 게임 모두 질주를 위한 새 엔진을 갖췄기에 좀 더 높은 곳에 도달하지 않을까 싶네요.

끝으로 10위권 밖에선 다수 타이틀의 순위가 오르고 또 내려갔습니다. 이 가운데 시선이 쏠리는 건 단연 ‘아키에이지 워’인데요, 무려 16계단이나 도약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얼마 전 개최한 1주년 감탄제와 이를 통해 추가된 새 직업 ‘흑마법사’가 요인으로 풀이되죠.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과거의 위치로 돌아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 – 후속작 이슈 2주 연속 발동


▲ 2024년 3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3월 3주차에 이어 4주차에도 온라인게임 차트에 후속작 이슈로 인한 순위 급등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대상은 일주일 전 언급한 ‘마비노기 영웅전’과 금주 5계단 상승을 이뤄낸 ‘패스 오브 엑자일’이죠. ‘마비노기 영웅전’은 2주 동안 위치가 무려 9계단이나 올라가 24위 ‘스페셜포스’를 강력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비슷한 상승 폭을 기록한다면 20위권 초반대까지는 어렵지 않게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후속작의 테스트와 출시 일정 연기 소식이 게이머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3월 22일, 개발사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가 트위치 스트리밍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해당 내용을 전했죠. 이에 따르면, 올해 6월로 예정되어 있었던 글로벌 비공개 테스트를 연말로 연기합니다.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이유로 꼽았죠.

자연스럽게 출시가 2025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이건 원래 올해 연말이 예정이었죠. ‘패스 오브 엑자일 2’ 첫 공개로부터 벌써 5년이 흘렀는데, 재차 연기된다는 소식에 많은 게이머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물론, 시간을 더 들이는 만큼 높은 완성도를 기대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죠. 아울러 정확한 일정이 공개될 때까지 속단하지 말자는 의견도 제시되었습니다.

참고로 ‘패스 오브 엑자일 2’의 국내 서비스를 맡은 카카오게임즈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게임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직업과 스킬, 장비, 엔드 콘텐츠 등의 이모저모를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홈페이지에 새 정보를 꾸준히 소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테스트와 앞서 해보기, 정식 출시 전 자주 방문해 최신 소식을 듣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스팀 – ‘헬다이버즈 2’ 1위 등극


▲ 2024년 3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결국 스팀 차트 1위가 바뀌었습니다. ‘헬다이버즈 2’가 오랜 시간 정상을 지킨 ‘팰월드’를 추월했죠. 이와 함께 ‘드래곤즈 도그마 2’가 6계단 상승의 고공비행을 하며 2위를 차지했습니다. 두 타이틀에 밀린 ‘팰월드’는 이번 주 순위를 3위로 마감하게 되었네요. 얼마 전 예고했던 레이드 콘텐츠 추가 전까지는 힘든 시간을 보낼 전망입니다.

다만, 1위 경쟁은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헬다이버즈 2’와 ‘드래곤즈 도그마 2’, ‘팰월드’에 ‘배틀그라운드’까지 4개 타이틀이 촘촘한 행렬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죠. 스팀 차트의 평균 수치 변화 정도를 고려하면 4위 ‘배틀그라운드’가 바로 다음 주 왕좌에 앉아도 크게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 정도로 차트 최상위권이 혼란하다는 뜻인데요, 최후의 승자는 누가될지 궁금합니다.

최상위권뿐만 아니라 다른 구간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바로 밑의 ‘라스트 에포크 – 리썰 컴퍼니 – 파피 플레이 타임 – 스타듀밸리’와 함께 10위권 진입을 놓고 벌어진 ‘엘든 링 – 발더스 게이트 3 – 이터널 리턴’의 삼파전도 빼놓을 수 없죠. 그리고 20위권 밖은 워낙 간격이 좁아 매주 급격한 자리 교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새 타이틀들이 꾸준히 출시하는 스팀 부문인 만큼, 갑자기 정상을 향해 돌진하는 루키의 출현도 기대해 볼 수 있는데요, 과연 4월의 포문을 여는 타이틀은 누가 될지 다음 주 집계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사전예약 – ‘나 혼자만 레벨업’ 1위 데뷔!


▲ 2024년 3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사전예약 시작과 동시에 해당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예상했던 터라 오히려 크게 놀랍지는 않네요. 꽤 오랜 시간 기다린 타이틀의 사전예약과 출시 소식이 동시에 전해져 임팩트가 상당했습니다. 

게임은 오는 5월 전 세계 정식 출시하며, 연내 스팀으로 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태국과 캐나다에서 오픈 베타 테스트를 먼저 열었으니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미리 게임을 접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사전예약 차트의 구도는 1, 2, 3, 4위가 각자의 간격을 크게 벌린 상태입니다. 그리고 5위 이하는 제법 혼전이죠. 새로운 사전예약 타이틀이 등장하면 급격한 순위 변동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 매주 차트를 보는 재미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