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차트 강타 시동 거는 상반기 신작들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4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별이되어라2’ TOP 3 데뷔


▲ 2024년 4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4월의 두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모바일게임 부문에 강력한 루키가 등장했습니다. 하이브IM이 서비스하고, 플린트에서 개발한 2D 액션 MORPG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이하 별이되어라2)’이죠. 지난 4월 2일 정식 오픈했고,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스팀, 구글플레이 게임즈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전작의 프리퀄입니다. 고유의 세계관과 아트워크가 특징이며, 각자의 서사를 갖춘 20종의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죠. 전투는 패턴을 파훼하는 2D 횡스크롤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아트가 매력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죠.

이런 ‘별이되어라2’는 서비스 플랫폼에 따라 행보가 살짝 갈리는 모습입니다. 모바일 쪽에서는 인기와 매출 순위 모두 높은 곳에 도달했는데요, 스팀은 출시 초반 ‘복합적(2,432개 중 44% 긍정적)’ 유저 평가가 내려졌습니다. 아무래도 추가 요금 결제 BM이 영향을 미친 듯싶네요.

그래도 ‘별이되어라2’의 검색량은 충분히 높습니다. 2위와의 격차가 거의 없고, 1위도 충분히 가시권에 두고 있죠. 오픈 이슈의 여파에 따라 1위 등극도 충분히 노릴 수 있는 상황이라 올해 4월 출시 타이틀의 첫 정상행 사례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10위권 밖에선 야구 게임 둘이 나란히 5계단 상승의 기염을 토하며 시선을 끌었습니다. 주인공은 각각 28, 29위를 차지한 ‘판타스틱 베이스볼’, ‘컴투스프로야구V24’죠. 여기서 전자는 위메이드가 서비스하며, MLB와 KBO, CPBL 등 글로벌 리그를 통합한 점이 특징입니다. 실제 선수들의 얼굴과 동작을 사실적으로 구현해 몰입감을 높였죠. 

그리고 후자는 야구 시즌 개막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해 검색량 상승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실제 야구에 대한 인기가 한창인 만큼, 이를 주제로 한 게임들이 한동안은 순위와 세부수치 모두 좋은 기록을 낼 듯싶습니다.

온라인 – 계속되는 ‘메이플스토리’의 하락세


▲ 2024년 4월 2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메이플스토리’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발로란트’에게 TOP 3 자리를 내주더니, 4월 2주차에는 ‘로스트아크’에게도 추월을 허용하며 5위로 내려앉았죠. 국민트리의 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연재 시작 후 ‘메이플스토리’가 이 정도로 부침을 겪은 적이 있었나 싶었을 정도로 하락세가 심각해 보입니다.

그래도 4위 ‘로스트아크’와의 격차가 거의 없다는 점은 반등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 주에 순위를 회복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지금의 하락이 단발성이 아닌, 수 주 동안 이어지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일주일 전 언급한 것처럼 대규모 업데이트처럼 당장 분위기를 반전할 기폭제가 딱히 없기도 하고요. 여러모로 힘든 상황입니다.

아울러 6위 ‘던전앤파이터’에게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 5위 이상 자리에 안정적으로 앉아본 적이 없었는데, 위에서 휘청거리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아직 5위와의 검색량 차이가 많이 나고 있기에 당장 추월이 나오는 건 기대할 수 없습니다. 움직임이 가장 적은 온라인게임 차트의 특성을 고려하면 더 그렇죠.

단, ‘메이플스토리’가 계속 하락하고, ‘던전앤파이터’가 새 원동력을 갖춘다면 또 모를 일입니다. 마침 오는 4월 25일에 신규 레이드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라 그 시기를 기점으로 데이터 집계 결과를 유심히 살펴봐야 하겠네요.

한편, 4월 2주차에도 ‘패스 오브 엑자일’의 고공비행은 계속되었습니다. 이번 주에도 5계단 상승하며 어느새 16위를 차지했죠. 아직 새 리그의 영향력이 남아 있는 터라 4월 3주차에 위치한 곳이 어디일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스팀 – 1위 복귀 노리는 ‘배틀그라운드’


▲ 2024년 4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팀 차트 TOP 3 양상이 참 혼란합니다. ‘헬다이버즈 2’가 또 1계단 내리막을 타며 3위로 밀려났고, ‘배틀그라운드’가 빈 2위 자리를 차지했죠. 더불어 1위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순위 변화가 없었지만, 수치는 꽤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1, 2위의 격차가 상당히 좁혀지게 되었죠. 추가로 ‘배틀그라운드’는 29.1 업데이트를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는 이슈를 앞세워 1위 탈환에 나섰습니다.

현재 스팀의 최상위권 구도는 1~3위 혼란, 4~5위와 6~7위 경합, 8위 자리를 건 3개 타이틀의 다툼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시끌벅적하죠. 그리고 각 구간 사이의 차이도 아주 큰 편이 아니라 언제든 경쟁의 범위가 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된다면, 스팀 차트에 대격변이 도래하지 않을까 싶네요.

사전예약 – 출격 준비 중인 대형 루키들


▲ 2024년 4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대형 루키들이 출격을 준비 중입니다. 1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 혼자만 레벨업)’와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을 필두로, ‘에오스 블랙’, ‘페르소나 5: 더 팬텀 X’ 등 쟁쟁한 게임들이 연이어 마지막 담금질을 하고 있죠. 모두 차트를 강타할 힘이 충분한 게임들이라 정식 오픈 후 양상이 궁금해집니다.

포문은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엽니다. 4월 18일에 출시하죠. ‘페르소나 5’와 같은 세계관을 배경으로, 원작의 스타일리시한 감각을 재현하는 동시에 오리지널 캐릭터와 스토리를 추가합니다. 게임은 PC와 iOS, Android로 출시하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세요.

이어 4월 24일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 5월에는 ‘나 혼자만 레벨업’이 엔진 시동을 켭니다. ‘에오스 블랙’은 상반기를 예고했는데, 최근 베타 테스트를 마무리하며 출시 전 점검을 완료했죠. 이들이 모두 정식 오픈한 후 모바일게임 차트는 어떤 모습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