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준비 끝낸 화제의 루키들 속속 출격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4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TOP 10 혼전


▲ 2024년 4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4년 4월의 마지막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모바일게임 차트가 분주합니다. 특히, 최상위권인 TOP 10은 ‘혼전’ 그 자체죠. 지난주 정상에 오른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은 자리를 지켰지만, 여전히 2위권과의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이고, TOP 3 멤버는 다시 한번 바뀌었습니다. 4위부터 10위 구간 역시 쫓고 쫓기는 구도가 만들어졌죠.

이제 주요 변경 건을 하나씩 살펴보죠. 한동안 잘나갔던 ‘리니지M’이 휘청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지난주 2위로 내려간 것에 이어 4월 4주차에는 2계단 더 내려가 4위까지 밀려났죠. 2주 동안 세부수치가 꽤 크게 감소해 추가 순위 하락 여지도 있습니다. 5위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의 거리가 확 좁혀졌다는 점 역시 불안 요소죠.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와 ‘프라시아 전기’의 상승세에도 시선이 쏠립니다. 전자는 오픈 후 꾸준히 존재감을 키우고 있으며, 후자는 각종 이벤트와 콘텐츠 추가가 추진력을 더하고 있죠. 둘 가운데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는 최근 첫 신규 캐릭터 업데이트와 적극적인 유저 피드백 반영 등을 앞세워 질주 중입니다. 이대로 기세를 몰아 더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군요.

10위권 밖에선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돋보였습니다. 4, 5월 화제의 루키 라인업에 속한 게임이죠. 모바일게임 차트 첫 집계에서 15위를 기록했고, 각종 플랫폼 부문에서도 꽤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게임은 세가에서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퍼펙트 월드 게임즈와 아틀러스가 협업해 만들었습니다. 원작 ‘페르소나 5’의 세계관 설정을 기반으로 한 오리지널 스토리를 마련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죠. 또한, 원작의 핵심인 턴제 플레이 방식과 일러스트 역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이벤트로 GS25 편의점과의 컬래버레이션 프로모션도 진행해 시리즈의 팬이라면 게임 내외에서 모두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겠네요.

온라인 – ‘메이플 vs 로아’ 재격돌


▲ 2024년 4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반적으로 안정화가 찾아온 온라인게임 차트지만, 한 곳은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가 맞붙은 4~5위 구간이죠. 2주 전 ‘로스트아크’가 추월에 성공하며 4위를 차지했었는데요, 금주 ‘메이플스토리’가 재추월하면서 두 타이틀의 치열한 경쟁이 발발했습니다. 국내 MMORPG 대표 타이틀 둘의 자존심 대결이 끝나지 않고 있네요.

이번 집계에서는 ‘메이플스토리’가 웃음을 지었지만, 당연히 4위 다툼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둘의 검색량 차이가 1%도 채 되지 않기 때문이죠. 집계 시기에 따라 순위가 지금과 다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요, 바로 다음 주 더 높은 곳에 어떤 게임이 위치할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또 다른 이야깃거리로는 ‘오버워치 2’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번 주 3계단 순위가 상승했죠. 덕분에 30위를 기록했습니다. 높은 순위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오랜만에 상승세를 탔다는 점이 포인트죠.

이번 상승의 배경에는 최근 시작한 10시즌이 있습니다. 새로운 공격 영웅과 게임 모드, 포르쉐 컬래버레이션 등을 담았죠. 지난 4월 17일에 시작했으며, 24일에는 ‘미러워치’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흑화 메르시가 등장하는, ‘오버워치’의 평행세계를 그린 행사죠. 게임 속 영웅들이 새로운 성격과 새로운 가치관, 능력으로 무장해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르시가 로켓 런처를 장착했다든가, 파워블락 방패를 든 둠피스트가 오버워치를 이끄는 등 설정과 능력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비주얼도 마찬가지죠. 탈론 소속 영웅들은 붉은색과 검은색으로, 오버워치 소속이 된 영웅들은 노랑과 하양, 푸른색 의상으로 무장했습니다. 여러모로 보고 즐기는 재미가 있기에 이벤트가 진행되는 5월 14일까지 ‘오버워치 2’의 검색량은 탄력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팀 – ‘배틀그라운드’ 1위 탈환


▲ 2024년 4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배틀그라운드’가 결국 스팀 차트 1위를 탈환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스타듀밸리’도 1계단 순위를 올리며 2위를 차지했죠. 결국 돌고 돌아 최상위권 터줏대감 둘이 자신들의 자리에 다시 앉게 되었습니다. 신작 돌풍을 일으킨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아쉽게도 3위로 밀려났군요.

금주 결과는 신작들의 기세가 확연하게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싱글 플레이 게임 특성상 장기간 높은 검색량을 유지하는 게 힘들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죠. 재도약을 위해선 특별한 콘텐츠 추가가 필요할 듯싶습니다.

개별 검색량을 보면 ‘배틀그라운드’는 당분간 1위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다만, ‘스타듀밸리’는 ‘드래곤즈 도그마 2’, ‘헬다이버즈 2’와 어깨를 붙이고 있기에 앞으로도 치열한 순위 다툼을 벌여야 하겠군요. 그리고 5위 ‘팰월드’와 6위 ‘파피 플레이타임’, 7위 ‘리썰 컴퍼니’부터 11위 ‘엘든 링’까지가 각자의 경쟁 구도를 형성했습니다. 12위권 이하는 일일이 언급하는 게 힘들 정도로 박빙 구간이 많아 스팀 차트는 2분기에도 계속 혼란할 것 같습니다.

사전예약 – 다음 주자는 ‘아스달 연대기’


▲ 2024년 4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모바일게임 부문에서 언급했던 ‘페르소나 5: 더 팬텀 X’에 이어 4월 4주차에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 정식 오픈했습니다. 24일 오후 8시에 전장을 열었죠. 다음 주부터는 모바일게임 차트 집계 대상에 들어가며, 사전예약 부문 마지막 성적은 1위에 근접한 2위였습니다.

그 후에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와 ‘명조:워더링 웨이브’, ‘로스트던전’이 바통을 이어받습니다. 이 가운데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글로벌 사전예약 1,200만을 돌파하며 오픈 전부터 존재감을 계속 키우고 있죠. 출시 후 모바일게임 차트를 강타할 듯싶습니다.

아울러 새 얼굴이 사전예약 차트에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레이븐 2’입니다. 무려 3위를 차지했죠. 게임은 5월 말 오픈을 예고했으며,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 6개 부문을 수상한 ‘레이븐’의 후속작입니다. 전작의 임팩트를 이번에도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