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활동 서버 넓혀가는 레이븐2 '어쌔신'

/ 2

어쌔신이 TOP 3 입성한 길드가 늘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어쌔신이 TOP 3에 오른 길드가 늘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이븐2'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직업 점유율이 전반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어쌔신의 성적이 눈에 띄게 오르고 있죠. 그동안 어쌔신의 메카 랭킹 성적을 떠올려 볼까요? 첫 집계에서는 럭스와 녹스, 비타 세 월드에서 TOP 3 입성했습니다. 이후 녹스와 비타 월드에서 조금씩 존재감이 줄었고, 럭스에 어쌔신 랭커가 몰렸죠.

그런 어쌔신이 금주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TOP 3 등극 서버와 활동 영역이 늘었죠. 럭스와 녹스 월드는 3개 서버에서 상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추가로 케럼-메투스와 테라-피데스에서 3위를 달성했죠. 그중 케럼-메투스의 성적이 인상적입니다. 레이븐2 전통의 인기 직업 나이트레인저, 디바인캐스터와 함께 공동 1위를 기록했죠. 세 직업 공동 1위는 처음입니다. 

케럼과 테라의 어쌔신 지분은 직업 변경한 유저로 풀이됩니다. 레이븐2 신규 유저가 기존 랭커를 추월하는 건 무척 어렵죠. 직업 변경 후 열심히 캐릭터를 육성했고, 마침내 유의미한 결과를 빚어낸 겁니다. 추후 다른 서버에서도 이런 기적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PVP에 강해 인기가 오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 PVP에 강해 인기가 오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어쌔신의 본고장 럭스 월드는 어떤 분위기일까요? 4개 서버에서 어쌔신이 TOP 3를 기록했고, 포인트는 모르스 서버입니다. 어쌔신이 점유율 22%로 왕관을 썼죠. 2위는 평소 지분이 낮은 근거리 직업 뱅가드입니다. 나이트레인저는 3위로 밀려났군요.

점유율로 미루어 보아 럭스-모르스는 근거리 직업 또는 PVP를 선호하는 랭커가 많은 듯싶습니다. 어쌔신과 뱅가드는 PVP에 강한 직업으로 유명하죠. 더불어 해당 서버에는 레이븐2 강호 길드로 유명한 'ROYAL패밀리'와 '호형호제1'이 있습니다. 꾸준히 고대 성채 경기에 참여하는 길드죠. 흠, 강한 인과 관계가 느껴집니다.

확인 결과 정말로 최상위권에 어쌔신과 뱅가드 랭커가 많았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확인 결과 정말로 최상위권에 어쌔신과 뱅가드 랭커가 많았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전체 직업 분석

원거리 딜러를 제외한 직업은 점유율을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원거리 딜러를 제외한 직업은 점유율을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레이븐2 전체 직업 점유율입니다. 서두에서 직업 점유율이 안정되기 시작했다고 언급했죠? 이 차트를 두고 한 말입니다. 어쌔신 등장 후 '디바인캐스터 - 어쌔신 - 뱅가드' 이외의 직업은 매주 조금씩 지분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 엘리멘탈리스트와 버서커가 지분을 0.1% 포인트 회복했죠.

다만, 상승세로 보기에는 점유율 변화가 미미합니다. 하향세를 벗어난 엘리멘탈리스트와 버서커, 뱅가드의 지분 변동 폭은 0~0.1% 포인트에 불과하거든요. 비유하자면 잔잔한 수면과 같은 상태입니다.

점유율 경쟁의 주인공은 디바인캐스터와 어쌔신 그리고 원거리 직업입니다. 3주 전 어쌔신 업데이트 후 전자의 두 직업은 상승세, 후자는 하향세였죠. 지금까지 나이트레인저는 2.2% 포인트, 디스트로이어는 1.8% 포인트 줄었습니다.

디바인캐스터는 어쌔신 업데이트 당시 다른 직업은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파이를 나눠 먹을 식구가 늘었으니 당연한 순서죠. 하지만, 디바인캐스터는 2.4% 포인트 지분을 올리며 고독한 역주행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3주 동안 점유율이 3.2% 포인트 올랐네요. 이는 클래스 변경: 시즌 1의 영향이 유력합니다. 시즌 종료 후 오르막길이 완만해졌기 때문입니다. 

PVP 랭킹 현황

이번 주 킬 고점은 137킬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이번 주 킬 고점은 137킬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PVP 점수 고점은 지난주 대비 고점 상승 폭이 74로 적습니다. 조금 예상 밖이네요. 그동안 고대 성채 경기가 없는 주는 PVP 점수가 껑충 뛰었거든요. 유저의 관심이 다른 콘텐츠로 이동했습니다. 

KDA는 어떨까요? 100킬 이상 달성한 랭커는 총 6명이고, 1위는 비타-돌로르의 'lIllIlIIIllI' 님입니다. PVP 점수는 1,082점이라 아슬아슬하게 TOP 20에 들어가지 못했죠. 2위는 테라-살루스의 '최애라' 님인데, 놀랍게도 킬과 어시스트가 129로 같습니다. 3위 '리듬핑' 님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PVP 점수 부문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했답니다.

물론, 유의미한 지표가 있습니다. 상위권에 자주 등장하는 PVP 랭커의 이름과 소속 서버를 기억하세요. PVP가 활발한 서버라는 뜻이죠. 포인트는 다가올 3차 서버 이전입니다. 표를 통해 '경쟁이 활발한 서버' 또는 '평화롭게 파밍할 수 있는 서버'로 이전할 기회랍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헤븐스톤 선택 기준이 많이 변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헤븐스톤 선택 기준이 많이 변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메카 랭킹 유저 투표 결과입니다. 주제는 헤븐스톤을 선택하는 기준이었죠.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은 건 '내 직업 속성에 맞춰 간다'였습니다. 레이븐2 오픈 초기에는 원거리 스킬을 챙기는 유저가 많았는데, 메타가 바뀌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2위는 디버프 스킬 위주로 선정입니다. 이유는 두 가지로 풀이됩니다. 먼저 레이븐2의 일부 직업은 적에게 디버프 부여 시 이득을 얻습니다. 더불어 일부 헤븐스톤은 적의 물약 복용을 막는 등 강력한 효과를 지녔죠. 여기에 매력을 느끼고, 투표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레이븐2는 11월 20일 3차 서버 이전을 시작합니다. 공식 커뮤니티 유저들은 소식을 듣고, 이전할 서버 질문과 아이템 거래 요청 글을 공식 커뮤니티에 등록했죠. 서버 이전을 준비하는 분위기입니다. 여러분은 다음 서버 이전 기회를 어떻게 이용할 계획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더 많은 레이븐2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신규 직업 어쌔신 등장듐칫듐칭칭2024년 10월 28일
    9
  • 월드 콘텐츠 어비스 확장 예정만두인안두인2024년 9월 24일
    7
  • 유저 피드백을 빠르게 갱신하는 중세븐틴2024년 9월 9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