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전 부문 1위 타이틀 경쟁자 없이 독주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5년 5월 5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독주하는 마비노기 모바일

안녕하세요. 2025년 5월의 마지막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이 독주 중입니다. 이번 주에도 1위를 지키며 어느덧 9주째 모바일게임 차트의 가장 높은 곳에 서 있죠. 지난 4월 1주차 집계 때 데뷔와 함께 정상에 오른 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2위 타이틀에게 추월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이 계속 수성에 성공하는 동안, 2위 자리에서 세 타이틀이 그 뒤를 쫓았습니다. ‘리니지M’과 ‘로블록스’ 그리고 지난주 ‘세븐나이츠 리버스’죠. 전자의 2개 타이틀은 큰 위협이 되지 않았으며, 그나마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강력한 대항마로 떠올랐습니다. IP의 명성과 오픈 이슈라는 두 요소가 높은 검색량의 원동력이 되었죠.
다만, 5월 4주차에 이어 5주차에도 마비노기 모바일의 순위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일주일 동안 검색량을 더 늘렸음에도 1위 자리에 도달하는 건 부족했죠. 그래도 현재 라이벌이 되기에 가장 적합한 타이틀이기에,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롱런이 계속될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오픈 전 만들어졌던 우려의 목소리가 이제는 많이 사라졌죠. 최근에는 6월 업데이트를 예고하는 등 새로운 추진력 만들기에도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르면 오는 6월에 신규 지역과 스토리, 레이드 등을 선보이고, 밸런스 패치와 편의성 보강까지 진행하죠. 모두 굵직한 내용을 담고 있어 6월에도 마비노기 모바일의 질주는 계속될 듯싶습니다.
더불어 ‘RF 온라인 넥스트’가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점도 언급할 만합니다. 지난주 3계단 하락하며 TOP 10 이탈이 걱정되었는데요, 신규 서버와 월드 단위 콘텐츠 추가가 검색량 증가에 일조하며 2계단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다만, 세부수치가 드라마틱하게 나아진 건 아니며, ‘승리의 여신: 니케’, ‘갓깨비 키우기’와의 간격은 거의 없는 것이나 다름없기에 다음 주 세 타이틀의 구도에 시선이 쏠릴 전망입니다.
한편, 10위권 밖에선 ‘운빨존많겜’과 ‘리니지W’가 기분 좋은 순위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이와 함께 신작 하나가 차트에 데뷔했는데요, 세시소프트의 신작 ‘아드’입니다. 첫 성적은 26위였죠. 다음 주 어느 정도 위치까지 도달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 – 엎치락뒤치락 치열한 10위 싸움

금주에도 1위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렇다 할 경쟁자 없이 고고한 독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타이틀도 큰 움직임은 없었죠. 참고로 온라인게임은 아무런 순위 변화가 없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닐 정도로 고요한 부문입니다. 이번 주에도 그랬을 뻔했는데, 10위 자리의 주인이 바뀌면서 변화가 이뤄졌죠.
사실 온라인게임 10위는 얼마 전에도 주인 교체가 있었던 나름의 격전지입니다. 5월 3주차에 ‘천하제일상 거상’이 이 자리에 앉았었죠. 당시에는 ‘배틀그라운드’, ‘디아블로 4’와 어깨싸움 중이었습니다. 그로부터 2주가 지난 지금 디아블로 4는 9위, 배틀그라운드가 10위, 천하제일상 거상은 11위로 밀려나게 되었죠. 온라인게임 차트에서 가장 빈번한 자리 교체가 벌어지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술한 세 타이틀의 구도는 2주 전과 꽤 다릅니다. 일단 디아블로 4는 경쟁 라인에서 벗어나 제법 앞서갔죠. 검색량이 상당히 올라 8위 ‘서든어택’과의 다툼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배틀그라운드가 금주 집계에서 웃음을 지었죠. 이대로 분위기가 굳어지면, 천하제일상 거상은 11위 수문장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 시선이 가는 게임으로는 ‘오버워치 2’와 ‘폴 가이즈’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 2, 3계단 순위를 올렸죠. 특히, 오버워치 2의 수치 상승 폭이 더 가팔랐는데요, 지난 주말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플레이엑스포에 부스를 냈고, 새 게임 모드 스타디움의 체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해당 요인이 검색량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이는군요.
스팀 – 상위권으로 나아가는 둠 신작

지난주 24위로 차트에 데뷔했던 ‘둠: 더 다크 에이지스’가 상위권을 향한 질주에 나섰습니다. 일주일이 지난 5월 5주차에 4계단 점프에 성공, 20위까지 위치를 올렸죠. 악마를 그야말로 과격하게 쓰러트리는 둠 시리즈 자체의 매력은 그대로에 ‘패링’이란 새 요소를 도입해 게이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출시 2주차에 접어든 지금도 스팀 평가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죠. 분위기상 다음 주 검색량과 순위 모두 지금보다 높아질 여지가 큽니다.
아울러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팀 차트 특성상 1위를 장기간 유지한 사례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요, 어느덧 4주째 순위를 지키는 중입니다. 쟁쟁한 터줏대감들이 있음에도 말이죠. 조금씩 2위와의 격차가 줄어들고는 있으나 당분간은 큰 무리 없이 왕좌에 앉아 있을 전망입니다.
물론, 마냥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2위 ‘배틀그라운드’의 수치가 시나브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죠. 여기에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는 싱글 플레이 특성상 DLC나 확장팩 등장 정도의 새 즐길 거리 추가가 없을 경우 한순간에 수치가 확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이 나타나면, 스팀 차트 최상위권에 다시 춘추전국시대가 열리지 않을까 싶네요.
사전예약 – 2위 그룹과 거리 벌리는 실버 팰리스

사전예약 차트에 세대교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5월 신작들이 속속 출시함에 따라 새 얼굴 여럿이 순위표를 채우는 중이죠. 특히 ‘실버 팰리스’의 기세가 굉장합니다. 지난주 집계 시작과 함께 가장 높은 곳에 앉았는데요, 이번 집계에서는 2위 그룹과의 차이를 더 벌리며 독주 체재를 갖춰가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출시일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이며, 딱히 큰 경쟁자도 없기에 한동안은 1위 자리를 공고히 다질 듯싶네요.
2위 ‘CoA: 아틀란의 크리스탈’은 이번이 사전예약 부문의 마지막 집계입니다. 5월 28일에 정식 런칭했죠. 아케인펑크 액션 RPG 장르의 힘이 다음 주 모바일게임 차트에서 어느 정도로 발휘될지 기대가 됩니다. 더불어 ‘듀엣 나이트 어비스’가 2차 비공개 테스트 참여자 모집에 나섰네요. 이번 테스터 지원 기간은 6월 2일까지이며, 비공개 테스트는 6월 12일에 시작해 7월 2일에 종료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1마비노기 모바일
- 2세븐나이츠 리버스
- 3리니지M
- 4ROBLOX
- 5오딘: 발할라 라이징
- 6승리의 여신: 니케
- 7DK모바일 리본
- 81RF 온라인 넥스트
- 91로드나인
- 102명조:워더링 웨이브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