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세나 리버스 방어형 1위 '아라곤'으로 교체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신규 영웅 출시 2주차는 항상 픽률 변동이 고요한 편이죠. 팔라누스 합류 2주차인 이번 역시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입니다. 다만, 역주행을 시작한 로지와 아라곤은 예외였죠. 특히, 아라곤은 픽률이 9% 포인트나 상승해 방어형에서 상당 기간 1위를 지켜온 루디를 제쳤습니다. 상세 내용을 결투장 팀 편성 통계와 함께 살펴보시죠.
메타를 이끄는 마공덱 아래, 꿈틀대는 방덱

여러 메타덱이 얽힌 혼란스러운 시기가 거의 끝나가는 중입니다. 무려 83.7%를 기록한 손오공을 선두로 마공덱 편성 영웅들이 차트를 장악했거든요. 픽률 순서로 '프레이야·밀리아·멜키르'는 모두 마법 역류 메타의 핵심 영웅들입니다. 여기에 엘리시아와 손오공을 넣어 안정성까지 갖췄죠. 언급한 마공덱은 '금주의 베스트 픽' 코너에서 자세히 후술하겠습니다.
마공덱 바로 아래 6~10위 구간은 최신 메타로 급물살을 탄 '로지·아라곤' 상태 이상 방덱입니다. 통칭 '메즈덱'으로 통하며, 팔라누스의 효과 발동을 위한 '방어형·지원형' 영웅을 편성하죠. 결국, 방어 파티의 한 갈래입니다만, 여기에 딱 맞는 방어형 영웅으로 루디가 아닌 아라곤이 정착했습니다. 그렇게 상당 기간 방어형 1위를 지켜온 루디가 아라곤에게 자리를 내줬죠. 참고로 메즈덱에서도 손오공은 핵심입니다. 즉, 손오공의 83.7%는 '마법덱+방어덱' 픽률인 셈입니다.
한편, 메즈덱이 떠오르면서 자연스레 엘리시아의 몸값이 올랐습니다. 스킬 구성이 아군 상태 이상 케어에 최적화된 덕분이죠. 따라서 최상위권 중에서도 가장 높은 7% 포인트를 더 쌓았고, 픽률 3위 사수에 성공했습니다.
결투장 메타를 관통하는 '루·카람·파이크 vs 유' 펫 구도


변동 폭이 크게 줄어든 영웅 픽률에 비해, 진형 픽률은 요동쳤죠. 기본 진형이 다시 7% 포인트 반등에 성공했고, 역으로 밸런스 진형이 10.3% 포인트나 하락했습니다. 어떤 조합이든 딜러 자리를 넘보는 영웅이 많다고 해석할 수 있죠.
방어 파티의 존재감이 커서 펫 픽률 차트는 방어 관련 펫이 셋이나 등장했습니다. 2위에 오른 루와 함께 카람·파이크가 모두 방덱에서 활약하는 펫이죠. 여기에 대응하는 펫이 바로 적 받는 회복량을 깎는 1위 '유'입니다. 방어 펫 3종의 픽률 합계가 37.7%인데요, 공교롭게도 유가 36.7% 입니다. 현재 결투장에 어떤 조합이 대립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만한 대목이랍니다.
금주의 베스트 픽
돌아 돌아서 다시 찾은 '마력 역류 마공덱'

팔라누스 출시 후 결투장은 여러 메타덱이 섞인 혼란스러운 시기를 보냈죠. 이제 2주차에 접어드니 랭커들의 편성이 정제되는 중입니다. 랭커들은 여러 파티를 돌고 돌아 결국 멜키르를 다시 꺼내는 추세죠. 금주 베스트 픽은 멜키르의 마력 역류 기반 마공덱입니다.
마력 역류 파티는 멜키르 등장부터 꾸준히 사랑받은 테마인데요, 마법형 영웅 3인이라는 조건이 있지만, 지금은 여기에 넣을 영웅 후보가 많아 다양한 콘셉트로 조건을 맞출 수 있습니다. 현재 표준으로 자리 잡은 마법 영웅 편성은 '멜키르·밀리아·프레이야' 3인이죠. 여기에 범용성 좋은 엘리시아와 손오공을 배치해 균형 잡힌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상기 조합의 유일한 단점은 적 회복을 견제할 수단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펫 '유'의 존재감이 상당히 크죠. 유가 없다면 차선책으로 연지를 택하는 편이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회복과 버티기에 특화된 방덱 매칭 확률이 높은 시기라 '받는 회복량 감소' 없이 마덱을 운영하기는 어렵거든요.
금주의 총력전 픽
최종 라운드 압도적 1위 '빛종환'

총력전 이번 시즌 1위도 빛종환 모험가가 거머쥐었죠. 구성을 살짝 바꿨는데, 이전보다 훨씬 더 높은 승률을 달성해 파티 편성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3팀의 방덱이죠. 원래는 손오공과 팔라누스를 밸런스 진형 후방에 배치한 화력 조합이었는데요, 기존 손오공 대신 플라튼을 투입했습니다. 진형도 팔라누스를 메인 딜러로 내세운 보호 진형으로 바꿨죠. 아마도 다른 파티에 손오공을 쓰기 위해 조정한 듯합니다.
그렇게 손오공이 향한 곳은 2팀의 마공덱이죠. 기존 편성에서 실베스타가 빠지고 손오공이 들어갔습니다. 회복이 아예 없었던 팀이라 뒷심을 채우기 위한 의도로 보이는군요. 화력에도 일가견이 있는 손오공을 넣었으니 승리를 많이 챙겼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 증거가 바로 빛종환 님의 최종 점수죠. 1만 9,840점으로 1위를 사수했습니다. 2위 토실토실 랭커와 격차가 무려 2,280점이나 떨어져 있어 여유롭게 총력전 1위 타이틀을 유지했죠. 3팀의 손오공을 2팀으로 옮긴 과감한 결단과 전략이 제대로 먹힌 셈입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 유저 투표

다음 업데이트 신규 영웅인 여포 맞이와 함께 팔라누스 픽업이 곧 물러납니다. 시기에 맞춰 그녀의 추천 초월 단계를 투표에 부쳤죠. 주제를 제시하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으나, 결과는 6초월에 84.9%의 표심이 쏠렸답니다. 정리하면 파티의 메인 딜러 역할을 위해 확정 약점 공격을 놓칠 수 없다는 결론이네요. 이어서 2초월에 15.1%가 투표했고, 명함이나 4초월은 한 표도 얻지 못했습니다. 투표 결과를 참고해 팔라누스 소환 픽업이 닫히기 전 여건에 맞는 결정을 내리세요.

태국 현지에서 진행한 세나 리버스 라이브 방송은 모두 챙겨 봤나요? 여포 출시부터 신규 전설 의상, 돌발 레이드, 실시간 결투장까지 새로운 사항을 가득 담은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여기서 모험가들이 주목한 사항이 여럿 있었는데요, 국민트리는 실시간 결투장을 시연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원작과 다르게 영웅이 아닌 상대 팀을 제외하는 밴픽 시스템이 재밌어 보였거든요.
그럼 여기서 투표 주제를 정해봅시다. 만약 지금 실시간 결투장이 열린다면 상대의 편성 중에서 반드시 제외할 팀을 골라보세요. 투표가 매칭된 상대라 생각하고 예시의 사진처럼 3파티 중 하나를 제외하는 겁니다.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
태.오.조.아볼카노스2025년 6월 2일9
-
5월 29일 첫 정식 업데이트 진행도박조아2025년 5월 28일9
-
옛날 감성 4스푼, 신규 4스푼, 고집 2스푼낫포세일2025년 5월 26일10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