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크리스마스 시즌에 전투력 대폭 상승!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사형 여러분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냈나요? 메카 랭킹 차트를 보니 바쁜 연말 일정과 휴일을 대비한 사형들의 분위기를 읽을 수 있었답니다. 집계 시점이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시기여서 콘텐츠를 미리 마무리 짓는 사형이 유독 많았고, 덕분에 평균 전투력이 급상승하는 결과로 나타났죠. 그럼 상세 변화를 아래 전투력 변동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차트를 보니 평소 전투력 랭커들이 얼마나 힘을 숨기고 있었는지 알 것 같네요. 공격력 평균은 약 29만, 방어력 평균은 약 19만이나 상승했습니다. 집계 인원 상당수가 메인 세팅을 착용하면서 생긴 격차로 풀이되죠.
비율이 높은 직업 중에서는 기검사의 상승치가 압도적입니다. 인원이 22명 줄었음에도 공격력 평균이 38만이나 올랐죠. 다만, 이는 변동치가 가장 높았던 것이며, 평균 공격력 자체는 귀검사가 한 수 위였습니다. 234만을 돌파해 22개 직업 중 최고점을 찍었죠.
방어력 부문도 귀검사가 평균을 한참 웃돌긴 했으나, 이번에는 그 위에 금강사가 있었습니다. 인원 차이가 제법 나지만, 방어력 특화 직업 다운 면모를 보였죠. 비율이 더 낮은 비주류 직업 중에서는 검사와 권사도 상당한 방어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신규 서버 '진서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나날이 성장 중인 진서연 서버는 인기 직업에 기검사가 선두를 굳히는 중입니다. 반면, 전투력 상위권 순위표는 다채로운 직업이 모인 것이 대비되네요. 공격력 1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직업이 다르고, 방어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총 20명의 명단에서 8종의 직업을 확인할 수 있죠. 오늘 업데이트로 직업 밸런스 조정이 마무리되면 또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한편, 진서연 서버의 세력 힘 싸움 전개가 흥미진진하군요. 지난주까지 서버를 리드한 건 혼천교였습니다. 그런데, 푸른 마크가 많아진 순위표에서 짐작할 수 있듯 무림맹이 반전을 꾀하는 분위기죠. 실제로 현재 주간 세력 전쟁 현황을 살펴보면 무림맹이 약 1억 3천 점 앞서 나가는 중입니다. 반대로 점령지는 두 세력 비슷한 상황에서 혼천교가 살짝 우위에 있죠. 차주 점령전 결과가 무척 기대됩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앞서 전투력 지표에서 드러난 랭커들의 진심 세팅 수호령 차트입니다. 부동의 1위 제천대성이 소폭 하락하고, 두억시니가 약진했네요. 낮은 비율에서의 상승치고는 꽤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수호령으로 방어를 챙기고자 하는 사형들이 많이 택하는 픽인데요, 그렇기에 '생명의' 비중이 높고, '철벽의'도 순위권에 들어갔습니다.
특수 옵션에서는 태양의 비율이 10% 포인트 하락을 겪었네요. 보기 드문 큰 변동폭이지만, 항상 인기가 많은 옵션이라 2위 자리를 지키는 것에는 문제없었습니다. 1위 자리를 다시 은하가 꿰찼는데요, 다시 관통을 챙기는 분위기라기보다는 명중을 더 챙기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수호신령 리더도 포화란이 6%나 하락했죠. 해당 파이를 상위권에서 가져가기보단 순위에 걸친 수호신령이 소폭 상승하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각성 진서연이 2% 포인트 상승해 다시 두 자릿수 비율 복구에 성공했고, 패황 신무제도 순위권을 굳히는데 나섰죠.
회복 저지 능력을 지닌 사술사 등장 이후 예의 주시 중인 검성 비천은 아직 별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같은 의미로 역왕 홍석근도 지켜봐야 할 여지가 있었는데요, 역시 다른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메타 변화 없이 주력 세팅 수호신령으로 꾸준히 인기를 누릴 전망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치명 후방 세팅 검사 '젠득Ol'
블소 레볼루션 랭커들에게 상당 기간 사랑받은 검사도 이제는 보기 드문 직업이 됐죠. 이번 분석은 경국지색의 검사 '젠득Ol' 님의 장비입니다. 검사 특유의 세팅 콘셉트가 담긴 후방 피해 세팅이죠. 요즘에는 해당 세팅을 채택한 쌍검사가 많은 추세지만 원조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부위 재련을 U 등급으로 깔끔히 맞췄고, 핵심은 치명타 피해입니다. 최근 대인전에서도 치명타가 메타로 떠오르면서, PvE는 물론 PvP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중이죠. 여기에 각성 포화란과 묵화마녀 진서연으로 방무공을 추가하고, 소량의 관통도 더했습니다. 포인트는 천진권인데요, 착용만으로 후방 피해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공패에서도 같은 기조가 이어집니다. '적중의 연기'를 세팅해 부족한 적중과 후방 피해량 고점을 올렸죠. 지원 분야는 '진현'을 채택해 화룡연참 라인의 무공 회전율을 높였으며, 영현으로 기동성도 갖췄습니다. 무공패 재련으로 '유성섬 - 화룡연참 - 뇌룡고리'를 세팅했으니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블소 레볼루션의 6주년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 중이죠. 막간을 이용해 6주년 기념 의상에 관한 유저 투표를 받았습니다. 결과는 건족이 47.2%로 1위를 차지했네요. 이런 투표에서 귀여움을 내세운 린족을 이기기가 쉽지 않은데, 대단한 결과입니다. 실제 랭커들의 세팅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의상을 입은 사형이 많아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만, 결과도 그대로 나왔군요. 린족은 30.2%로 2위에 올랐습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한 내용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해당 노트 말미에 2025년 업데이트 예정 사항이 담겨있었죠. 문파 경쟁 콘텐츠, 문파 전용 의상 시스템, 신규 통합 전장 콘텐츠, 새로운 무공 시스템 등 굵직한 내용이 많아서 기대감을 모았습니다. 언급한 사항 중 가장 기대하는 것에 투표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