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인터뷰] 레이븐2에서 잘 놀고, 잘 즐기는 '발할라'
'레이븐2' 글로벌 리전은 여러 국가 유저가 모이는 서버입니다. 비교적 최근 오픈해 진입 장벽이 낮고, 이를 계기로 게임을 시작한 한국 유저가 많죠. 이번 시간은 그런 글로벌 리전의 노아-살루스 서버를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발할라' 길드를 만났죠. 소수 정예이며, 서버 1, 2위 길드와 경쟁하는 곳입니다. 함께 레이븐2를 즐길 한국 유저를 모집 중인데요, 흥미가 생긴 유저라면 발할라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스트레스는 좋지 않아요, 잘 놀고 즐기는 게 중요하죠
Q. 안녕하세요 무무 님, 발할라 길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안녕하세요. 무무입니다. 먼저 발할라 길드를 소개할 기회가 생겨 감사합니다. 저희는 노아-살루스 서버에서 활동하며, 다 같이 즐겁게 쟁과 사냥을 하는 길드입니다.
Q. 소수 정예 길드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랭커 길드와 쟁쟁하게 겨루는 모습이 정말 놀랍네요.
A. '쟁쟁하다'는 솔직히 거창한 표현입니다. 그냥 소수 길드인 만큼 다 함께 모여 싸우고 싶을 때 싸우고, 안될 것 같을 때에는 피합니다. 스트레스받지 않고, 같이 즐기면서 레이븐2를 플레이하는 게 핵심이죠.
Q. 발할라 길드는 캐릭터 랭킹 상위 유저가 많이 소속했습니다. 성장의 원동력이 무엇인가요?
A. 다들 조금씩 노력한 결과죠. 발할라는 대부분 길드원이 직장인입니다. 이에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면 천천히 순위가 오르는 게 보이죠. 그렇게 순위를 올리다 보니 여기까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Q. 길드의 모토나 운영 방침이 있다면 소개 부탁합니다.
A. 현재 노아-살루스는 한국인 유저가 대부분 빠진 터라 남은 길드원이 부족합니다. 운영 방침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스트레스받지 않고, 잘 놀고 즐기자'입니다.
Q. 레이븐2 글로벌 리전을 선택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A. 어떤 게임을 할지 찾던 중 옆에 있던 친한 친구가 레이븐2를 플레이 중이었습니다. 친구는 글로벌 리전에서 활동했죠. 이에 글로벌 리전으로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Q. 글로벌 리전에는 여러 국가 유저가 모입니다. 노아-살루스는 어떤 국가 유저가 많나요?
A. 대부분이 대만이나 중국 유저 같아요. 한국 유저는 찾기 힘듭니다. 체감상 대만 유저가 95%인 듯싶고, 서버 채팅은 저희와 싸우는 길드 분들만 이야기하는 분위기입니다.
Q. 최근 발할라 길드와 다른 노아-살루스 서버 유저는 어떤 콘텐츠를 즐기는지 부탁합니다.
A. 대부분 사냥과 보스 사냥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발할라는 소수 정예인 만큼 균열이나 고성 보스는 사냥하기 힘들어요. 이에 길드 던전과 사냥, 1, 2성 보스 쟁 중심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Q. 발할라 길드의 평균 스펙은 어느 정도인가요? 특별히 자랑하고 싶은 유저나 포인트가 있다면 함께 부탁합니다.
A. 다른 서버 고레벨 유저와 비교하면 그리 높지 않습니다. 평균 3대 전투력은 1,000 조금 안될 것 같아요. 자랑하고 싶은 길드원은 'captain' 님입니다. 항상 열정이 넘치는 발할라의 큰 형님이죠.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 다양한 캐릭터를 키우며 즐깁니다. 고레벨 랭킹 캐릭터를 버릴 정도죠. 그런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연합이나 라이벌 관계인 길드가 있나요?
A. 발할라가 라이벌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겠지만, 서버 1, 2위 길드를 적대 중입니다. 대부분 게임과 비슷하게 필드 사냥터와 보스를 통제했죠. 이에 못 참고, 싸우게 됐습니다.
Q. 서버 분위기도 궁금하군요. 쟁이 활발한지 또는 평화롭게 육성하는 분위기인지 알고 싶습니다.
A. 쟁이 그렇게 자주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싸우는 길드도 막 언급한 서버 1, 2위 길드 뿐이니까요. 대부분 유저들은 농사를 짓고 싶어해 중립을 선호합니다.
Q. 다른 길드와 연합한다면 어떤 스타일 길드를 바라나요?
A. 일단 게임은 꾸준한 접속이 중요합니다. 접속을 잘하고, 자유롭게 레이븐2를 즐기는 스타일이면 다 좋을 것 같습니다.
Q. 노아-살루스 서버도 고대 성채 경기를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아뇨. 아직 고대 성채 경기를 하진 않았습니다.
Q. 다음은 직업에 대한 질문입니다. 발할라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거나 비중이 큰 직업은 무엇인가요?
A. 대부분 길드원이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입니다. 근거리 직업 유저가 많이 줄어 원거리 직업 유저만 남았네요.
Q. 만약 새 길드원을 받는다면, 어떤 직업·스타일을 바라는지 궁금합니다.
A. 대부분 원거리 직업인 만큼 앞에서 싸워줄 직업이 와 줬으면 합니다. 텐션이 높고, 레이븐2를 즐기는 유저라면 누구든 환영입니다.
Q. 레이븐2 글로벌 리전 유저는 어떤 직업을 선호하는지 부탁합니다.
A. 해외 유저도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 엘리멘탈리스트가 많습니다. 사냥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큰 이유 같아요.
Q. 해외 유저와 소통할 때 언어 장벽이 있을 것 같습니다.
A. 잘못된 번역으로 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할라 길드에도 해외 유저가 있는데, 번역이 힘들거나 영어로 대화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레이븐2 길드 글로벌 리전의 간단한 평가를 부탁합니다.
A. 처음에는 그래픽이 마음에 들어 레이븐2를 시작했습니다. 너무 잘 만들었고, 컬렉션 기능도 편했죠. 하지만, 사소한 걸 놓친 점이 많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크루엘 상태가 되면 벗어나기에 너무 힘들고, 싸울 때에는 단조로움에 아쉬울 때도 많고요. 천천히 개선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발할라 길드에서 꼭 소개하고 싶은 유저가 있나요? 기회가 된다면 추후 인터뷰를 하고 싶네요.
A. 제가 아닐까요? 저희 서버 내 한국인 1위니까요. 하하하... 죄송합니다.
Q. 추후 발할라 길드의 목표가 있다면?
A. 아직은 막연하지만, 조금 더 많은 한국인 유저가 유입하면 고대 성채와 다른 쟁을 해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길 말이 있다면 부탁합니다.
A. 이렇게 기회가 돼 인터뷰했는데, 새롭고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들 레이븐2를 즐기게 된다면 노아-살루스 서버를 찾아주세요. 게임은 재미있는데, 적이 너무 많아서 힘들어요.(눈물) 더불어 지금 레이븐2 글로벌 리전을 즐기는 분들. 게임을 천천히 오랜 시간 함께 즐겼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