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공커 위클리] 레이븐2 파밍 이슈 '이제 천과 가죽 모아야 하나요?'

/ 1


이번 주 '레이븐2'에는 커다란 이슈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죠. 신규 월드를 개설했고, 고레벨 유저를 위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물론, 일반, 라이트 유저의 성장을 돕는 것도 잊지 않았죠. 그 결과 희귀 장비, 명중 스탯 마련이 쉬워졌다는 평입니다. 자연스레 커뮤니티의 화제가 업데이트 소식으로 모였네요. 그중 재미있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제 천과 가죽을 파밍해야 하나요?'라는 내용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확인해보시죠.

레이븐2 최신 뉴스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신규 서버와 고레벨 콘텐츠 등장


▲ 서버를 3개 추가했고, 나머지 3개는 추후 오픈할 예정입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바로 패치 노트부터 확인해볼까요?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의 핵심은 신규 월드와 고레벨 콘텐츠 추가입니다. 추가 월드 이름은 '솔라'인데요, 피데스와 모르스, 살루스 서버를 먼저 열었습니다. 다른 월드보다 수가 적죠. 남은 서버인 호노르와 메투스, 돌로르는 추후 오픈할 예정입니다.

신규 콘텐츠 어비스는 55레벨 이상 유저를 위한 던전입니다. 일주일에 8시간 이용할 수 있고, 매주 월요일 새벽 5시에 초기화하죠. 여기서 중요한 건 보스 몬스터 등장 시간입니다. 균열처럼 특정 시간에 보스가 등장하고, 이걸 잡아서 좋은 보상을 파밍하는 구조거든요.


▲ 55레벨 이상 유저를 위한 사냥터 어비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보스는 크게 두 종류입니다. 심연 보스는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등장합니다. 필드 보스는 다른 게임으로 치면 중간 보스죠. 총 다섯 종류가 있고,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출현합니다. 시간은 같은 오후 9시 30분부터 2시간이니 참고하세요.

주요 보상은 최고 등급 기준으로 전설 등급 헤븐스톤, 전설 스킬북 제작 도안, 일반~희귀 등급 수호부 등입니다. 영웅 등급 장비 및 재료도 나오고요. 고레벨 유저들의 스펙 고점을 높이고, 동시에 변별력을 늘리려는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수호부를 비롯한 신규 아이템, 아이템 컬렉션 추가


▲ 명중 세팅 중이라면 우선도가 낮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고레벨 유저를 위한 콘텐츠만 등장한 건 아닙니다. 신규 아이템을 잔뜩 준비했죠. 먼저 새로운 장신구 부위 수호부를 추가했습니다. 기본 옵션은 피해 감소와 최대 HP네요. 이름처럼 방어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희귀 등급부터 심연의 혈석 조각을 요구하는데, 이건 어비스에서 드랍합니다. 라이트 유저가 만들기에는 난도가 제법 있죠. 반대로 일반, 고급 아이템은 매우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이걸 써보세요. 놀랍게도 테라몬드가 없어도 만들 수 있답니다.

신규 장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무기 24종, 방어구 27종, 장신구 12종으로 총 63가지 아이템을 선보였죠. 동시에 헤븐스톤 9종을 더했고요. 이렇게 추가한 아이템은 직접 사용하거나 아이템 컬렉션 새 항목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탯 버프를 얻을 기회가 늘어난 셈이죠. 파밍하기 전에 아이템 컬렉션과 맵의 드랍 테이블을 확인해보세요.

밸런스 조정 사항 보고 가세요!


▲ 벨루시아에서 파밍하기 전 드랍 테이블을 꼭! 확인하세요 (사진: 국민트리 제작)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으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26일 패치로 일부 콘텐츠를 밸런스 조정했거든요. 디바인캐스터의 회복 스킬에 위협 수치를 제거했습니다. 캐릭터 능력치는 최대 보호막 수치를 200에서 350으로 상향했죠. 

그리고 눈여겨볼 게 일부 사냥터의 조정입니다. 벨루시아 사냥터에 큰 변화가 생겼죠. 위 이미지를 확인해주세요. 보다시피 사냥터마다 레벨이 있습니다. 그중 25레벨 이하 사냥터의 드랍 아이템 중 재료 아이템을 삭제했죠. 여기서 스켄트베일 구릉지와 분지, 저주받은 터, 흐린 숲, 에디론 산맥 초입 지역은 예외고요. 자연스레 해당 지역 파밍에 큰 변화가 생길 전망입니다.

로메른 지역 오염된 사막도 조정했습니다. 오염된 사막의 골렘과 두들러의 시야, 추적 거리를 하향했습니다. 그중 오염된 사막의 두들러는 추가로 분포도를 내렸네요. 제법 악명 높은 몬스터라서 수를 조정한 것 같군요. 이번 패치 노트는 가능한 한 꼼꼼하게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질문&공략 함께 나눠요

수호부 업데이트로 천, 가죽 파밍 시대 열리나?


▲ 일리 있는 의문인데, 아닐 것 같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얼마 전 신규 희귀 장신구 업데이트를 기억하시나요? 가성비 장비라서 좋은 평가를 받았죠. 명중을 올리기 쉬워지기도 했고요. 그래서 장신구 마련에 필요한 보석, 테라몬드의 수요가 늘었습니다. 이어서 이번 주에는 수호부가 등장했습니다. 제작에는 천과 가죽이 들어가죠. 그래서 '이제 천과 가죽 파밍의 시대가 열리나?'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일리가 있는 의견이지만, 고개를 가로젓는 유저가 많습니다. 지난 희귀 장신구와는 사정이 다르다네요. 일단 천과 가죽은 주로 고급 장비 제작에 필요합니다. 수호부 제작에 쓰긴 합니다만, 1개 만들면 끝이죠. 반면, 장신구는 총 아홉 부위를 만들어야 합니다. 속된 말로 잽이 안 되죠. 그러니 천과 가죽 파밍 고민은 접어둬도 좋을 듯싶네요.

Q. 심연의 계약 과제를 달성할 수 없어요


▲ 계약 소환만 카운트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다음은 커뮤니티 질문 글을 만나보겠습니다. 레이븐2는 26일 업데이트와 함께 여러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그중 심연 악마와의 계약 행사가 있는데, 성의와 사역마를 일정 횟수 계약 소환하면 보상을 얻죠. 내용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참, 최종 보상은 최상급 11회 소환 선택 상자 1개랍니다.

커뮤니티 유저 '슈호령' 님은 이벤트 이용 방법과 관련해 게시 글을 작성했습니다. '골드 소환으로는 횟수가 안 올라가나요?'라고요. 위 이미지는 해당 게시 글에서 인용한 건데, 아마도 성의 부문이 오르지 않아서 의아했던 것 같습니다. 

답변은 막 언급한 대로입니다. 소환과 계약 소환은 달라요. 이미 보유한 성의나 사역마를 뽑았을 때 토큰이 나오죠? 이걸 같은 등급으로 4개 모으면 계약 소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열면 첫 번째 줄에 계약 소환 버튼이 있으니 눌러서 이용하세요.

시선 집중, 화제의 이벤트

심연의 100회 소환 이벤트! 1주차 미션 체크하세요


▲ 상급 성수와 강화 미션이 난제로군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어쩌다 보니 공략&질문 코너에서 이벤트 하나를 소개했군요. 기세를 몰아 다른 이벤트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이번 주 레이븐2는 신규 콘텐츠 어비스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행사도 이에 맞춰 어비스를 테마로 삼았죠.

먼저 심연의 100회 소환 이벤트입니다. 7월 31일 새벽 4시 59분까지 진행하며, 매주 미션을 한 묶음 공개하죠. 이번 주 공개한 건 1주차 미션입니다. 과제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장비 강화를 비롯한 육성 관련 과제를 준비했답니다. 강화석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팁을 전하자면 토벌대 임무에서 종종 상급 강화석을 이용해보세요. 무기는 강화 6단계, 방어구는 4단계에서 사용하는 겁니다. 상급 강화석을 사용하면 랜덤하게 강화도가 2단계 오르거든요. 


▲ 획득한 심연의 파편은 상점 스텝업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1주차 미션 최종 보상은 '심연의 파편(1주차)' 1개입니다. 상점 '스텝업 - 100회 소환 이벤트'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죠. 아이템 구매 재화인 셈입니다. 상품은 각각 상급이나 최상급 등급 성의/사역마 소환권을 담았죠. 더불어 3단계와 6단계는 1백 골드로 구매하는 상품이니 참고하세요.

선착순 1명! 까마귀 수호부를 얻는 유저는 누구일까?


▲ 40레벨 이상 일반 던전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독특한 파밍 이벤트도 개최했네요. 7월 10일 새벽 4시 59분까지 '심연 악마의 영혼 수집 임무'를 진행합니다. 행사 동안 입장 레벨이 40 이상인 일반 던전 3종과 어비스에서 '심연 악마의 영혼'을 드랍하죠. 획득한 아이템은 '제작 - 이벤트 - 심연 악마의 영혼 수집' 페이지에서 아이템 제작에 사용합니다.

제작 가능한 아이템은 심연의 보물 상자와 상금 성의/사역마 11회 소환서, 눈부신 종/조각사 소환 상자, 그웬의 재료 상자입니다. 저마다 서버당 제작 가능한 횟수 상한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 행사의 백미는 영웅 등급 '까마귀 수호부' 제작입니다. 심연 악마의 영혼 1천 개와 테라몬드 1백 개가 필요하죠. 이 아이템은 서버당 선착순 1번만 만들 수 있는데요, 누가 영광을 거머쥘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심연 지배자/어비스 업데이트 기념 출석 이벤트


▲ 어비스 업데이트 기념 출석은 7월 10일 새벽 4시 59분 종료 (사진: 국민트리 촬영)

끝으로 레이븐2 출석 이벤트를 만나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어비스 업데이트 기념 출석입니다. 테마는 유저 여러분의 육성 지원이죠. 7일에 걸쳐 10만 골드와 강화석, 테라몬드 그리고 골드/경험치 던전 시간 충전석을 2개씩 제공합니다. 

마침 이번 주는 신규 아이템 컬렉션을 추가했고, 육성 관련 이벤트도 열었죠. 55레벨 이상 유저를 위한 콘텐츠 어비스도 나왔고요. 이번 행사는 이런 다양한 콘텐츠 이용을 돕는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행사는 7월 10일 새벽 4시 59분에 종료하니 참고하세요. 


▲ 14일차 보상을 놓치지 마세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다음은 심연 지배자의 출석 이벤트입니다. 이건 7월 31일 새벽 4시 59분에 종료하죠. 제법 일정이 여유롭네요. 출석 보상은 14일에 걸쳐 지급하며, 총 세 종류입니다. 심연 정복의 증표와 상급 11회 소환 선택 상자, 심연의 희귀 헤븐스톤 상자죠. 

심연 정복의 증표는 아이템 컬렉션 등록에 사용합니다.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스탯 버프를 얻을 수 있죠. 이때 등록할 항목을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랍니다. 항목마다 완성에 필요한 증표 요구량이 다르거든요.

더불어 14일 보상 심연의 희귀 헤븐스톤 상자는 꼭 받길 추천합니다. 개봉하면 직업에 따른 희귀 헤븐스톤을 얻죠. 새로운 스킬을 배울 기회로군요. 이때 헤븐스톤은 서버 귀속이니 참고하세요.

레이븐2 금주의 한 장


▲ 필드 파밍 계획에 큰 변동은 없을 전망입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신규 서버 솔라 호노르 추가볼카노스2024년 7월 17일
    7
  • 레이븐 1에서 이어지는 어두운 이야기siuuuuuu2024년 7월 9일
    8
  • 넷마블의 상반기 RPG 게임티확찢은과학2024년 7월 1일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