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서버 이전 마감 직전 랭커 동향은?

▲ 10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금주 메카 랭킹은 서버 이전이 마무리되기 3시간 전 지표를 체크했죠. 이번에도 이전 마지막 날 가장 많은 유저 이동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집계 시간에 서버 이전 중인 랭커는 걸려있던 임시 번호를 기록했는데요, 국민트리 랭킹을 확인할 때 이 점 참고 바랍니다.

공격력 TOP 20 랭커 명단에 '금강' 유저를 선두로 '이심전심' 서버 랭커가 3명이나 이름을 올렸군요. 더불어 '청출어람' 랭커도 2명 있었습니다. 언급한 서버 두 곳은 비교적 나중에 열린 후발 주자들이죠. 기존 서버 랭커보다 레벨은 낮지만, 전투력은 다 따라잡은 모양새입니다. 이번 이전 기간에 들어갈 수도 없는 곳이어서 오직 해당 서버 안에서만 힘을 키운 실력자들이죠. 이전 기간 동안 다른 곳으로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남았을지 궁금합니다.

▲ 10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제 직업 비율 변동을 살펴봅시다. 인기 직업 TOP 10에서는 음양사·궁사, 싸울아비·검사가 서로 자리를 바꾼 것 외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전자의 원거리 직업은 매주 4위 싸움을 펼치는 중이며, 이번에 승기를 잡은 건 음양사였죠. 비율이 1.9% 상승해 3위 귀검사 자리까지 넘보는 중입니다. 귀검사는 0.1% 포인트 하락했으나 간신히 제자리를 지켰습니다.

전투력은 서버 이전 마감과 집계 시간이 맞물린 랭커가 많아서 모든 직업 대체로 하락 곡선을 그렸죠. 특히 공격력 하락이 컸고, 이에 평균 방어력이 공격력을 다시 앞질렀습니다. 금주는 서버 이전 이슈가 있었으니 해당 수치는 차주에 다시 복구할 것 같군요.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대동단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지표입니다. 오픈 2주 만에 양부문 랭커 명단이 112만 이상으로 가득 찼군요. 여기에 홍문 레벨도 72를 향하는 중이라 어느 서버보다도 가장 빠른 성장 속도를 기록 중입니다. 양부문 1위를 차지한 금강사 '불끈불끈' 님은 벌써 전투력 합계 300만을 앞두고 있네요. 집계 시점을 고려했을 때 지금쯤이면 충분히 넘겼을 것 같습니다.

레벨 상위 200명이 선호하는 직업은 귀검사가 1위 자리를 선방했고, 기검사는 포술사를 꺾고 2위로 올라섰습니다. 지난주 5위였던 궁사는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는데요, 대신 쌍검사가 7%를 기록해 턱걸이했습니다. 하지만 궁사가 6% 비율로 바짝 쫓고 있어서 다시 역전할 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이랍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0월 2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신령은 2주 연속 같은 순위를 굳혔습니다. 부동의 1위 제천대성과 2위 토림왕이 살짝 하락했고, 성화조는 1% 포인트 약진했죠. 전자의 두 수호령 특수 옵션 비율은 같은 기조를 이어갔습니다만, 성화조는 좀 더 공격적인 구성으로 바뀌었습니다. 회복용 '생명의'가 모습을 감추고, '혹독한'이 명단에 입성했죠.

이는 전체 특수 옵션 순위에서도 같은 분위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수치는 낮지만 생명의가 2주 연속 하락했고, '강렬한·혹독한·파괴적인'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다만, 수호령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는 제천대성이 생명의 채택률이 높기 때문에 1위 자리를 걸어 잠갔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0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수호신령은 홍석근이 1위 탈환에 성공했습니다. 계속해서 포화란과 1위 자리를 두고 옥신각신하는 중이죠. 서로 2% 포인트 맞교환하면서 자리도 바꿨습니다. 두 수호신령 모두 함께 사용한 멤버는 그대로입니다.

3위 이하에 있는 리더들의 분위기는 평온하군요. 유일하게 멤버가 바뀐 수호신령 리더는 '각성 진서연'으로 '섭정 제스'와 '묵화마녀 진서연'이 빠지고, 홍석근과 '에르나의 심복 류나'가 새로 합류했습니다. 생존력을 좀 더 높인 구성이라 주로 대인전에서 사용하는 랭커가 많은 것 같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격사 공격력 1위 '맥주'

▲ 대기만성 '맥주' 님의 대인 공격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랭커 세팅은 지난주 역사에 이어 보기 드문 직업을 연속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인공은 대기만성의 격사 맥주 님이죠. 치명과 관통을 적당한 비율로 섞었으며, 장신구 세트와 수호령, 수호신령으로 대인 공격, 방어 무시 공격력을 더한 공격 세팅입니다.

성물 세팅이 약간 특이한데요, 대인 세팅 랭커들이 주로 사용하는 '성황혼'이 아닌 '천신혼'을 장착했습니다. 생존력에 크게 기여하는 받는 필살자세 무공 피해량을 감소 보다 피해량을 높이는 것을 택했죠. 격사에 어울리는 공격적인 면모를 강조했습니다.

무공패는 원거리 직업에게 빠질 수 없는 '파천'을 시작으로 '화신·천마'를 조합해 순간 화력에 집중했습니다. 더불어 '진현'으로 '점화 - 낙화' 무공 라인의 회전율을 높였고, 이는 천마 무공패와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무공패 재련은 '섬광탄·흑선풍·진 전탄난사'를 세팅했으니 격사에 관심 있는 사형은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소 레볼루션은 9월 마지막 업데이트로 새로운 수호신령 6종을 추가했습니다. 이에 해당 수호신령 중 가장 먼저 갖추거나 목표로 둔 것이 무엇인지 유저 투표로 물었죠. 결과는 검성 비천이 압도적 1위에 올랐습니다. 투표 결과가 메카 랭킹의 고대 수호신령 지표와 유사하군요.

검성 비천은 회복 능력이 뛰어나 대인전에서 빠지지 않는 세팅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던전이나 레이드 공략에도 유용하게 쓰여서 어느 정도 범용성을 갖춘 것이 장점이죠. 뒤따라 2위는 '패황 신무제', 3위는 '격성 혜인'이 차지했습니다. 최근 떠오르는 세팅인 치명과 이를 반격하는 치명 저항 능력을 갖춘 수호신령이죠.

다음 유저 투표는 개선을 예고한 '용오름 계곡' 콘텐츠를 주제로 정했습니다. 전략과 협동을 내세운 4:4 팀전 콘텐츠인 용오름 계곡은 블소 레볼루션 오픈 초창기부터 꾸준히 사랑받은 전장이죠. 지난 9월 개발자 노트로 콘텐츠 진행 시간, 능력치 보정, 점수 획득 체계 등, 개선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내용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개선은 어떤 건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