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사술사' 합류 후 첫 성적은 4위

▲ 12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업데이트 후 사술사의 첫 차트 확인이죠. 집계 결과 12.3%의 준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4위에 자리 잡았으니 출발이 꽤 좋군요.

다른 직업 비율과 비교 분석하면 해당 순위는 꽤 의미가 깊습니다. 원거리 직업 중에서는 선두를 차지하면서 근거리 직업 라인을 위협하는 위치거든요. 바로 앞 3위와의 격차가 3% 포인트 떨어져 있으나 5위도 2.9% 포인트 차이입니다. 사술사가 두 직업의 중간 위치에 자리 잡았으니 순위 사수는 여유롭겠습니다. 이러한 기세에 쌍검사와 귀검사는 좌불안석이 됐네요. 평균 전투력은 어땠는지 다음 차트를 보시죠.

▲ 12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사술사의 합류로 블소 레볼루션은 22개 직업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덕분에 전투력 변동표가 더 길어졌는데요, 전투력은 약간 하락했습니다. 그동안 올려놓은 고점에서 살짝 내려왔죠.

사술사는 양 부문 모두 평균보다 낮은 전투력을 기록했습니다. 공격력의 정점에 있는 쌍검사와 비교하면 거의 20만 차이죠. 직업 변경으로 인한 하락을 감안해도 해당 차이는 꽤 큽니다. 전투력 최상위권의 랭커보다 평균 전투력에 속하는 사형들이 사술사에 더 큰 관심을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죠. 앞으로 어떤 지표를 그려 나갈지 사술사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신규 서버 '진서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진서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사술사의 고향, 신규 서버 '진서연'의 첫 랭킹 분석입니다. 지표 집계 시점은 서버 오픈 딱 1주일 차에 접어든 차트죠. 벌써부터 공격력 200만을 넘보는 랭커가 다수 등장했습니다. 명단에 사술사는 많이 없고, 다양한 직업이 섞여 있죠.

반면, 레벨 순위는 사술사가 가장 많습니다. 26%를 기록해 압도적 1위에 올랐고, 근거리 트리오 '기검사·쌍검사·귀검사' 순으로 자리를 잡았죠. 이렇게 원거리 직업이 선두를 점한 모습은 참 오랜만인데요, 5위 포술사 뒤를 이은 차트 밖 직업은 '궁사·음양사·주술사'입니다. 육성 초반 인기 많은 직업이 10위 안으로 포진한 형국이죠. '사술사 - 근거리 - 원거리' 순서의 인기 직업 구도가 생긴 가운데, 진서연 서버 메타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정말 기대됩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2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 업그레이드도 업데이트 1주일째가 지났습니다. 요동쳤던 지표가 자리를 잡고 차분해졌죠. 토림왕이 소폭 상승하고, 두억시니가 자취를 감췄습니다. 대신 진천마왕이 순위권으로 복귀했네요. 해당 차트 영향력이 가장 큰 제천대성 특수 옵션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제천대성 메인 세팅은 '생명의 은하'가 독보적이죠. 회복과 공격을 동시에 꾀할 수 있어서 블소 레볼루션 밸런스 세팅의 대명사입니다. 여기서 공격에 집중하는 랭커는 1차 특수 옵션으로 '강렬한'을 택하며, 2차 특수 옵션은 대부분 공격 옵션을 장착하는 분위기죠. 은하와 태양의 비율이 같습니다.

그런데, 전체 특수 옵션 순위에서는 둘의 차이가 약간 벌어졌네요. 태양이 1위 자리를 굳혔고, 은하가 같은 비율로 하락했습니다. 순위 변화는 없었으니 메타가 바뀌었다고 판단하기는 이르죠. 게다가 같은 공격 옵션끼리의 경합이므로 랭커들이 취향껏 고르는 상황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2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리더 차트는 특별한 변동이 없었습니다. 각성 포화란이 50%를 향해 질주하는 중이며, 그 기세에 나머지 리더가 살짝 꺾인 모양새네요. 한편, 조합 멤버로 쓰이는 수호신령 중에서 '패황 신무제'가 저변을 넓히는 중입니다. 리더로 쓰이는 케이스는 5~6위를 오고 가는 수준으로 미묘하지만, 다른 리더 조합에서 비율을 높이고 있죠. 블소 레볼루션 수호신령 예비 멤버로 지칭할 수 있는 네 번째 자리에 얼굴을 자주 비추면서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사술사 공격력 1위 '진유청'

▲ 경국지색 사술사 '진유청' 님의 공격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메타에 맞는 초월 옵션을 모두 챙겼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신규 직업 연구 분위기에 맞춰 사술사 공격력 1위 '진유청' 님의 세팅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세부 내용 체크에 앞서 세팅 방향성을 먼저 요약하면, '관통과 치명의 조화'라고 이름을 붙일 수 있겠네요. 대표적으로 '용호성 - 용호령'에 '열천혼'을 섞은 성물 조합입니다. 대인 세팅에 범용성 좋은 피해량을 섞고, 재련 옵션으로는 치명을 더했죠. 오직 대인전에 집중하기보다는 모든 콘텐츠를 대응하기 위한 세팅입니다.

메인 수호령으로 채택한 '혹독한 은하 제천대성'도 같은 맥락입니다. 치명과 치명 피해를 갖추고 관통, 대인 공격력을 함께 갖춘 수호령이죠. 초월 옵션으로 대인 공격, 관통, 치명을 모두 챙겨서 그 효율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무공패는 암경'을 장착해 치명을 추가 확보했죠. 여기에 '파천'으로 대인전 공격 효율을 높였습니다. 사술사 연구를 거듭하면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세팅이므로 상기 자료를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사술사 업데이트를 기념한 유저 투표 만족도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과는 10점 만점 기준, 평균 점수 6.51점을 거뒀군요. 중간 점수를 약간 상회하면서 괜찮은 점수를 받은 것 같지만, 성능 부분은 기대치에 모자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제외하면 재미와 외형은 대체로 모두 만족한 것 같네요. 사술사 관련으로 손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나 다른 건의 사항이 있다면 공식 커뮤니티 '건의 게시판'에 의견을 바랍니다.

사술사 관련 만족도까지 조사했으니 다음 유저 투표는 주제는 시야를 넓힐 차례죠. 개발자 노트로 공개한 12월 밸런스 개선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블소 레볼루션은 조정 대상 직업 리스트를 공개했는데요, 이들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직업에 투표를 부탁합니다.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