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챔레나' 영향으로 스페셜 아레나 니케 픽률 급변
'승리의 여신: 니케' 신규 PvP 챔피언 아레나의 영향력이 스페셜 아레나에도 미치고 있습니다. 상위권을 향한 도전 욕구 덕분인지, 지금까지 경직된 상태였던 니케 픽률이 서서히 변하기 시작했거든요. 양보다 질이라는 말이 딱 맞는 것처럼요. 몇몇 니케들의 픽률 하락과 이탈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5월 4주 차 랭커 니케 픽률을 본문에서 확인해 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5월 7일~5월 21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악물고 버티고 있던 리타의 점유율이 하락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챔피언 아레나 이전 전투력 보정을 노리고 자주 채용되던 니케였죠. 그러나 새 아레나 등장 후 픽률이 40% 미만으로 떨어지더니, 이번 집계에서 28%에 도달했습니다. 하락 폭이 꽤 크죠. 앞으로 이 기조가 이어진다면, 리타는 스페셜 아레나에서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유저들이 랭커 덱을 볼 때 '왜 리타 같은 걸 넣는 거냐?'라고 물어볼 정도거든요. 흔히 말하는 '뻥투력'을 위해 채용된 리타가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하는 지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리타 외에도 전체적인 니케들의 픽률 변화가 컸습니다. 버스트 1부문에서는 근래 오르락내리락한 자칼과 레드 후드가 오랜만에 점유율 80%대를 회복했죠. 그리고 버스트 2부문은 오랜만에 최상위권으로 올라온 니케들이 있습니다. 바로 센티와 비스킷이죠. 센티는 노아와 함께 최상위권에 나란히 있었지만, 최근에는 노아보다 사용하는 랭커 수가 적었습니다. 비스킷은 줄곧 60~70% 대를 유지하고 있었죠. 이들의 수치가 증가했다는 건 현재 랭커들이 뻥투력에 의지하지 않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버스트 3에선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이하 수니스), 메이든: 아이스 로즈(이하 클이든)이 상승세를 탔습니다. 아울러 신데렐라도 분위기에 편승했죠. 다만, 홍련: 흑영(이하 흑련)은 한번 홍련과 어깨를 나란히 한 이후 고점을 경신하지 못하고 있네요. 또한, 헬름은 잠시 달리는 걸 멈추고, 랭커들의 변화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오랜만에 바뀐 변화를 종합 해보죠. 위에서 리타와 함께 언급한 뻥투력의 안개가 서서히 걷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 용어로 '빨간 약을 먹었다'라고 할 수 있겠군요. 스페셜 아레나는 스테이지처럼 서로의 전투력 차이가 심하면, 받는 피해와 주는 대미지에 페널티가 걸립니다. 따라서 자신보다 높은 전투력 상대에겐 잘 도전하지 않는 기조가 있었죠. 하지만, 니케 풀이 넓어진 지금 전투력이 아닌 조합으로 뚫을 수 있는 여지가 많아졌습니다. 자연스레 단순 전투력으로 버티는 시대는 지나간 셈이죠. 랭커들의 인식이 바뀐 지금,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됩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시즌을 그룹 11위로 마친 설화가인 님의 방어덱입니다. 지난 1월 28일 집계 이후 스쿼드 전투력이 평균 약 20~30만가량 상승했죠. 기존에 채용하던 니케들도 이전보다 세세하게 분리해 파티를 재조립했습니다.
1번 스쿼드는 자칼·홍련 구성입니다. 이전엔 블랑을 넣었는데, 지금은 센티가 자리를 잡았네요. 버스트 충전율은 높아졌지만, 힐러가 없어지면서 유지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대신 로산나로 상대의 버프를 지우고, 먼저 홍련의 버스트를 발동하면 이길 가능성이 올라가죠.
2번 스쿼드는 수니스 조합입니다. 1번에서 빠진 블랑이 여기로 들어왔네요. 메인 딜러는 수니스와 클이든으로 추정됩니다. 수니스는 패시브 능력이 도발을 무시한 추가 공격이라 지금까지 줄곧 활약했죠. 주로 홍련의 대미지 상승 요원으로 쓰였지만, 이번엔 클이든의 버프를 받으며 주력 딜러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3번 스쿼드는 에밀리아 덱입니다. 서브 딜러 레드 후드, 흑련이 함께 자리 잡았죠. 노이즈, 노아를 이용한 교과서적인 아군 보호에 에밀리아의 한방으로 해결하는 게 목표입니다. 대신 로산나가 버프를 지워버리면, 에밀리아가 위험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아레나 메타 분석
조커 카드 로산나

앞서 소개한 랭커덱에서 로산나를 소개했습니다. 로산나는 일반 공격 10회 명중 시 최종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2기의 버프를 최대 5개까지 삭제하죠.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기준이니 당연히 메인 딜러들에게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이용해 홍련 등의 딜러가 받은 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근 상승세인 홍련·트리나 조합에서 트리나의 버프를 전부 없애버릴 수 있죠. 덕분에 챔피언 아레나에서 로산나를 애용하는 랭커가 많습니다. 이는 스페셜 아레나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로산나의 채용률이 조금씩 상승 중입니다. 만일 스페셜 아레나에서 공격할 때 방어덱에 로산나가 있다면, 홍련 덱으로 공격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니케 이슈
아레나 전용 큐브 탭 확인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하모니 큐브는 꽤 중요한 서브 장비입니다. 오버로드 장비 옵션으로 획득할 수 없는 옵션과 우월 코드 대미지 증가 수치를 더 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가장 인기가 많은 건 재장전 속도 증가 '렐릭 베어 큐브'와 탄환 충전 '택티컬 베어 큐브'입니다. 유저들이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하라고 추천하는 큐브들이죠.
하지만, 레벨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니케의 수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솔로 레이드나 아레나의 경우 니케 특성에 맞춰 큐브를 바꿔야 할 때가 있죠. 매번 바꾸기엔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러던 중 최근 승리의 여신: 니케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아레나 탭을 신설했죠. 전투 외에 아레나에서만 사용하는 니케들을 별도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제 전투 콘텐츠를 진행하는 사이 아레나 전투력이 떨어질 일이 사라졌죠. 큐브 탭에서 확인 가능하니, 관련 기능을 찾는 분들은 활용해 보세요.
유저 투표 - 앞으로 짝을 만났으면 하는 니케는?

지난주 다음으로 나왔으면, 하는 솔로 레이드 속성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전격 코드가 1위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픽업 중인 아르카나가 전격 코드에 같은 속성 니케를 보조하는 역할로 등장한 게 영향을 준 것 같네요. 2위는 철갑이었습니다. 25시즌 글러트니까지 철갑 약점 솔로 레이드는 단 3번만 나왔거든요. 유저들은 철갑 약점 솔로 레이드는 언제 나오는지 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근 신규 니케들은 쓰임새가 적었던 니케를 보조하는 능력을 갖추고 나왔습니다. 트리나, 아르카나가 대표적이죠. 이에 유저 사이에선 앞으로 이런 식으로 쓰이지 않던 니케들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시 앞으로 좋은 짝을 만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니케가 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9
-
0티어 신규 니케와 고점을 달성한 신규 스토리를 꼭 보자parfordodo2025년 4월 28일10
-
4월 24일 2.5주년 세이렌 등장머머리빡맨들2025년 4월 21일10
- 1마비노기 모바일
- 2세븐나이츠 리버스
- 31ROBLOX
- 41리니지M
- 5승리의 여신: 니케
- 6갓깨비 키우기
- 73RF 온라인 넥스트
- 81브롤스타즈
- 91오딘: 발할라 라이징
- 10로드나인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