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킹오파 AFK 루갈과 함께 상승세 탄 쐐기
'킹 오브 파이터 AFK(이하 킹오파 AFK)' 레전드 등급 파이터 루갈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체 픽률과 함께 쐐기 시너지 사용률도 큰 폭으로 올랐죠. 루갈의 성능이 좋다 보니 쐐기 시너지까지 활용하려는 랭커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랭킹전 TOP 100 편성 통계
※ KR-1, 2, 3 서버 TOP 100 랭커의 덱 정보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추후 서버군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루갈의 픽률이 한 주 만에 크게 올랐습니다. 지난주 대비 무려 12.7% 포인트 오른 39%를 기록했죠. 이 영향으로 전체 파이터 픽률 순위도 한 계단 도약해 7위에 안착했습니다.
루갈의 픽률 증가는 알찬 스킬 구성 덕분으로 보입니다. 아군 피니시 스킬 피해 증가, 방어력 증가, 적 공격력 감소를 혼자서 제공하죠. 이 덕에 5명으로 한정된 한 팀에 더 다양한 버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루갈의 인기는 꾸준히 이어질 것 같네요.
루갈 시너지 활용을 위해 다른 쐐기 시너지 파이터 픽률이 약간 상승했습니다. 유리는 지난주 점유율 12.3%에서 14%로 1.7% 포인트, 셸미는 10.3%에서 11.3%로 소폭 늘었죠. 당분간 루갈이 주류 픽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여, 두 파이터의 픽률 증가 양상 역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적인 픽률 변화를 살펴보면, 오로치 레오나의 2위 도약이 눈에 띕니다. 픽률은 64%로, 지난주보다 3.3% 포인트 올랐죠. 오랜 기간 2위를 지켜왔던 마이는 픽률이 소폭해 3위로 밀려났습니다. 스페셜 시너지 파이터 중에서는 오로치 레오나의 인기가 독보적이네요.
루갈과 오로치 레오나를 제외하면 TOP 10에 오른 파이터들의 픽률이 전반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쿄는 여전히 전체 1위를 유지 중이지만, 곧 70%대 픽률이 깨질 것 같군요. 아테나는 50%대 픽률이 무너지며 49.7%를 기록했고, 함께 인내 시너지를 내던 텅푸루도 동반 하락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신규 파이터 추가를 예고했는데, 부침을 겪고 있는 파이터들은 픽률 및 순위 유지가 쉽지 않을 듯싶네요.
랭커 시너지 선호도

루갈의 강력함은 랭커 시너지 선호도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페셜 시너지를 제외하면, 전체 시너지 중 쐐기만 비율이 늘었거든요. 이번 주에는 79명이 사용하며 26.3%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시너지 파이터들의 자리를 밀어내고 쐐기 시너지 파이터들을 편성하는 랭커들이 늘고 있다는 뜻이겠죠. 스페셜은 덱에서 홀로 편성해도 되니 사용률이 오르는 게 비교적 쉽지만, 쐐기는 둘 이상 편성해야 하죠. 그럼에도 지난주 대비 5.6%나 올랐다는 건 그만큼 루갈과 쐐기가 강력하다는 증거입니다.
나머지 시너지들은 소폭 줄었는데요, 견고가 단 3명만 사용해 1%의 선호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대로라면 쇄도처럼 아무도 사용하지 않게 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다음 업데이트로 추가가 예고된 파이터 ‘게닛츠’가 쇄도 시너지라 전체적인 시너지 사용 구도가 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다음 메카 랭킹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랭커 조합 엿보기

이번 시간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당시 KR-2 서버 1위에 오른 N천마 님입니다. 사용한 파이터는 ‘스푸키 매츄어 - 킹 - 테리 - 오로치 이오리 - 텅푸루’입니다. 인내 3, 처형 2, 스페셜 1 시너지를 활성화했네요. 인내는 킹과 텅푸루, 유니크 펫 퀘니를 사용했습니다. 처형은 스푸키 매츄어와 테리, 스페셜은 오로치 이오리를 편성했죠.
해당 유저는 상위권에서 보기 쉽지 않은 파이터를 둘이나 편성했습니다. 바로 킹과 오로치 이오리죠. 킹은 전체 픽률 1%이며, 오로치 이오리도 오로치 레오나에 밀려 점점 픽률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인내 3 시너지를 바탕으로 덱의 유지력을 높이고, 스푸키 매츄어와 테리로 일격을 날려 승리하는 패턴이 통한 것 같습니다.
유저 투표 - 성능이 가장 기대되는 신규 파이터는?

지난 시간엔 ‘쐐기와 잘 어울리는 시너지 효과는?’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약간의 차이로 1위는 격노가 차지했습니다. 격노는 쿄, 마이, 치즈루 등 우수한 파이터가 많아 여전히 인기가 많죠. 뒤를 이어 처형도 많은 표를 얻었습니다. 대표 파이터인 테리, 스푸키 매츄어 역시 강력한 화력을 뽐내 쐐기와 잘 어울립니다.
앞서 잠깐 언급한 대로, 다음 업데이트에서 신규 파이터가 추가됩니다. 쇄도 시너지 파이터 게닛츠와 스페셜 시너지 파이터 ‘오로치’의 등장이 개발자 노트에서 예고됐죠. 두 파이터 모두 강력한 성능을 뽐낼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두 신규 파이터 중 어떤 파이터의 성능이 기대되시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
90~00년생에게 하나의 추억 KOF가 돌아왔다도박조아2025년 9월 5일8
- 1아이온2
- 21마비노기 모바일
- 32ROBLOX
- 4메이플 키우기
- 5리니지M
- 64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 71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 81세븐나이츠 리버스
- 9승리의 여신: 니케
- 102뱀피르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