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오파 AFK 꿀팁] 팀 유지력 UP! '방어력&배리어' 버프 파이터
'킹 오브 파이터 AFK (이하 킹오파 AFK)'에서 팀 유지력을 높이는 방어 관련 효과는 상당히 중요하다.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습격자들의 공격이 강해져 아군 파이터들이 제대로 공격해 보기도 전에 전멸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정예던전이나 랭킹전, 리그전에서 방어력 감소 디버프에 걸렸을 때 이를 커버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따라서, 5명의 파이터 가운데 1명쯤은 방어 관련 스킬을 사용하는 게 좋다. 이번 시간엔 방어력 증가·배리어 버프를 지닌 파이터를 정리했다.
Q. 방어력 버프를 주는 파이터는?
A. 레전드 등급 카스미, 클락, 야시로 추천

먼저 방어력 증가 버프 파이터를 살펴보자. 레전드 등급에 카스미, 클락, 야시로, 유니크 등급에 타쿠마, 브라이언이 있다. 해당 파이터들은 전열 편성 시 자신의 체력이 증가하는 패시브도 탑재했다. 공통적으로 자신을 포함한 같은 열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한다. 전열에 배치해 탱커들의 유지력을 높이는 것이 주요 역할이라 볼 수 있다. 정예던전 '황혼의 유적'이 상시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걸고 있으니, 상위 단계 진입 시 1명씩 파티에 편성하는 것을 권한다.

카스미는 별 속성 인내 시너지 파이터다. 시너지 활성화 시 모든 아군의 방어력이 10~20%, HP가 15~25% 상승한다. 액티브 스킬 사용 시 자신을 포함한 같은 열 아군에게 '방어력 증가 LV4'를 부여한다. 증가 수치는 40%며, 5성 승급 시 50%로 상향된다.
피니시 스킬은 장풍형 '초 겹쳐 치기'로 7성 승급 시 같은 열 아군의 디버프를 제거하는 '정화' 효과가 추가된다. 7성엔 1개에 그치지만, 10성 도달 시 제거하는 디버프가 2개로 상향된다. 사실상 7성 승급 이전엔 단순히 대미지만 주는 피니시다. 7성 이후에는 PvP에서 적이 걸어오는 디버프를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클락은 해 속성 견고 시너지 파이터로, 액티브와 피니시가 모두 잡기형인 게 특징이다. 먼저 소개한 카스미와 액티브 버프효과, 성급 승급 시 추가되는 피니시 스킬 효과가 같다. 단일 대상 잡기형이라 특히 PvP 환경에서 체감 성능이 좋다. 지난 격노 픽업 덕분에 치즈루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은데, 치즈루의 회피를 뚫을 수 있고, 아군에겐 방어력 증가를 부여하기에 확정 타격과 보조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야시로는 달 속성 쐐기 시너지 타입이다. PvP에서 인기가 좋은 시너지로, 메카 랭킹 집계 기준 두 번째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다만, 클락이나 카스미와 다르게 특별한 효과나 특징이 없는 '타격형' 스킬을 지녔다. 따라서 잡기형처럼 회피를 무시하거나, 장풍형처럼 반격이 발동하지 않는 특수 상황을 노릴 수 없다.
대신 7성 승급부터 다른 효과를 제공한다. 피니시 스킬에 같은 열 아군의 디버프를 1번 무효로 하는 효과가 활성화된다. '면역' 버프로 불리며, 10성 승급 시 무효 횟수가 2번으로 올라간다. 기존에 부여된 디버프를 없애는 정화와 다르게 상대가 걸어온 디버프를 원천 차단하는 방식이다. 별도의 지속 턴이 없어 혹시 모를 예방용으로 좋다.

앞서 소개한 레전드 파이터가 없다면 유니크 등급 타쿠마와 브라이언으로 대체할 수 있다. 타쿠마는 클락과 같은 견고 시너지, 브라이언은 인내 시너지다. 방어력 증가 버프는 10% 포인트 낮다. 타쿠마와 브라이언은 액티브 스킬이 잡기형이라 회피를 뚫는 게 장점이다. 5성 승급 시 패시브 체력 증가가 10%에서 20%로, 10성 시 방어력 증가 수치가 40%로 상승한다. 10성에 도달해야 레전드 파이터의 명함과 같은 수준이 되니 참고하자.
Q. 배리어를 사용하는 파이터는?
A. 텅푸루와 바오 단 둘 뿐. 텅푸루 사용을 권장

이제 알아볼 버프는 배리어다. 1레벨 기준 받은 피해의 합계가 최대 체력의 15%에 도달할 때까지 체력이 감소하지 않는다. 현재 레전드 파이터 텅푸루와 유니크 바오만 지닌 희귀한 버프다. 두 파이터 모두 명함 기준 1레벨로 수치는 같으나, 부여하는 팀원 수가 다르다.

텅푸루는 해 속성 인내 시너지 파이터로, 우수한 성능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중이다. 인내 시너지로 방어력과 HP를 높이면서, 아군 전체에게 배리어를 부여하는 게 장점이다. 이 효과 덕분에 랭킹전과 리그전에서 전투력이 낮음에도 유지력을 바탕으로 극복하는 사례가 다수 공유되고 있다.
다만, 스킬 유형이 타격형인 점이 아쉽다. 액티브 스킬은 대상 및 인접한 대상, 피니시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준다. 전열에 편성해야 패시브의 최대 체력 증가 효과를 받으니, 편성 시 꼭 확인하자. 5성 승급 효과는 배리어가 2레벨로 올라가며, 15%에서 25%로 수치가 올라간다. 7성엔 피니시 스킬에 공격 시 대상에게 50% 확률로 경직 디버프를 부여한다. 해당 효과는 남은 턴 쿨타임이 20% 증가해 상대의 액티브 스킬 발동을 방해한다. 10성엔 경직 효과가 향상되어 남은 턴 쿨타임 30% 증가로 변경된다.

마지막으로 별 속성 쐐기 시너지 파이터 바오다. 유니크 등급인 만큼, 텅푸루의 하위 호환으로 볼 수 있다. 배리어 수치와 효과는 텅푸루와 동일하지만, 부여 대상이 적다. 자신을 포함한 같은 열 아군에게만 적용된다. 패시브 효과로 전열 편성 시 최대 HP가 10% 증가하는데, 이를 위해 전열에 배치하면 바오와 나머지 한 명, 즉 총 2명의 파이터만 배리어 효과를 받는다. 5성 승급 시 패시브 체력 증가 수치가 20%, 10성 승급 시 배리어가 2레벨로 상승한다. 유감스럽게도 적용 대상이 늘어나지 않기에 배치를 고민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아군에게 배리어를 주고 싶다면 후열, 패시브를 동시에 적용하고 싶다면 전열에 배치하자.

-
90~00년생에게 하나의 추억 KOF가 돌아왔다도박조아2025년 9월 5일8
- 1뱀피르
- 2ROBLOX
- 3마비노기 모바일
- 4리니지M
- 51세븐나이츠 리버스
- 61열혈강호: 귀환
- 7오딘: 발할라 라이징
- 8전략적 팀 전투
- 9승리의 여신: 니케
- 10로드나인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