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오브 파이터 AFK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킹오파 AFK ‘루갈’ 등장과 함께 TOP 10 진입

/ 3

'킹 오브 파이터 AFK(이하 킹오파 AFK)'에 신규 레전드 등급 파이터 루갈이 등장했습니다. 쐐기 시너지 파이터로, 등장과 동시에 많은 랭커 유저가 육성에 들어갔죠. 이에 따라 차트에 상당한 변화가 일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루갈은 전체 픽률 TOP 10에 곧바로 진입했고, 쐐기 시너지 사용 유저가 크게 늘어나는 결과로 이어졌는데요, 한 주간 랭킹에 발생한 변화를 지금 메카 랭킹에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랭킹전 TOP 100 편성 통계

※ KR-1, 2, 3 서버 TOP 100 랭커의 덱 정보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추후 서버군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8위로 차트 데뷔한 루갈 (자료: 국민트리 제작)
▲ 8위로 차트 데뷔한 루갈 (자료: 국민트리 제작)

루갈 추가 이후 첫 메카 랭킹 집계가 이뤄졌는데요, 전체 픽률과 시너지별 편성 캐릭터, 시너지 선호도 등에 루갈이 큰 영향을 줬습니다. 우선 쐐기 시너지 파이터 중에서 가장 높은 픽률을 기록했고, 전체 파이터 픽률에서는 8위에 올랐습니다. 픽률은 26.3%로 상당히 높았죠.

루갈의 시너지는 쐐기로, 게임 오픈 초기에 많은 랭커가 사용했던 것 중 하나입니다. 쐐기 시너지 파이터를 2~3명 편성하면 아군 전체의 관통력과 HP를 높이죠. 여기서 관통력은 공격 시 적의 방어력을 낮추는 효과입니다. 쐐기 시너지를 활성화하면 아군 유지력과 대미지가 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인기가 높았습니다. 다만, 한동안 강력한 파이터들이 다른 시너지에 여럿 등장해 사용률이 점점 줄고 있었는데요, 루갈 등장으로 다시 한번 쐐기의 메타가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쐐기 시너지 파이터의 픽률 상승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다수 랭커가 쐐기 파이터로 유리와 셸미를 사용 중이었죠. 유리는 지난주 점유율 6.3%에서 12.3%로 무려 6% 포인트나 올랐습니다. 셸미는 9%에서 10.3%로 소폭 늘었고요. 루갈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전체적인 픽률 변화를 살펴보면, TOP 10에 오른 파이터들의 픽률이 전반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신규 진입한 루갈을 제외하면 픽률이 오른 파이터는 스푸키 매츄어 뿐이죠. 스푸키 매츄어는 지난주 대비 0.3%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루갈과 쐐기 시너지 파이터들이 덱에 자리를 차지하면서 전반적으로 파이터들의 픽률이 하락한 듯싶군요. 그만큼 랭커들의 덱 구성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해지고 있다는 뜻이겠습니다.

랭커 시너지 선호도

쐐기 시너지 급증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쐐기 시너지 급증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예상했던대로 랭커 시너지 선호도에서 쐐기가 급증했습니다. 지난주 20명이 사용해 6.7%에 불과했지만, 이번 주에는 62명이 사용하며 20.7%를 기록했죠. 상위권 유저들이 루갈과 쐐기 파이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쐐기 시너지의 상승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나머지 시너지들은 잠식을 제외하고 조금씩 사용하는 유저가 줄었습니다. 꾸준히 오르던 스페셜 시너지마저도 소폭 하락한 점이 인상적이네요. 스페셜의 이번 주 점유율은 79%로 3.7% 포인트 떨어졌습니다. 잠식은 사용하는 유저 수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아무래도 지난 신규 캐릭터인 쿨라의 영향이 이어지는 것 같네요.

랭커 조합 엿보기

루갈을 바로 채용해 상위권에 오른 '햇밤' 님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루갈을 바로 채용해 상위권에 오른 '햇밤' 님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시간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당시 KR-2 서버 4위에 오른 햇밤 님입니다. 사용한 파이터는 ‘쿄 - 스푸키 매츄어 - 오로치 레오나 - 루갈 - 테리’입니다. 격노 2, 처형 2, 스페셜 1 시너지를 활성화했네요. 처형은 스푸키 매츄어와 테리를 사용했습니다. 격노는 쿄와 레전드 펫 코요를, 스페셜은 오로치 레오나를 편성했죠.

해당 유저는 루갈을 바로 채용하긴 했지만, 쐐기 시너지는 활성화하지 않았습니다. 루갈 자체의 성능만으로도 충분히 편성할 만하다는 판단을 한 것 같네요. 루갈은 액티브 스킬로 자신을 포함한 같은 열 아군에게 방어력 증가, 피니시 스킬로 다른 열 아군에게 피니시 스킬 피해 증가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전투 시작 시 적 전체에게 2턴간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걸죠. 시너지 효과를 약간 손해 보더라도 유용한 효과들이 많아 즉시 실전에 투입했습니다.

유저 투표 - 쐐기와 잘 어울리는 시너지 효과는?

셸미와 유리를 파트너로 지목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셸미와 유리를 파트너로 지목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시간엔 ‘루갈과 잘 어울리는 쐐기 시너지 파이터는?’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1위는 셸미가 차지했습니다. 셸미는 아군 치명 피해 증가 효과가 있죠. 뒤를 이어 유리도 많은 표를 얻었습니다. 유리는 아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죠. 두 파이터 모두 편성해 쐐기를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겠네요.

앞서 살펴봤듯이, 루갈이 추가되고 차트 전반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쐐기 시너지 점유율이 오르며, 이와 함께 사용하면 좋을 다른 시너지 효과를 유저들이 테스트 중인 것으로 보이죠. 그렇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쐐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시너지는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전동엽 기자 유저에게 게임 이상의 재미를 더하는 콘텐츠를 전달하겠습니다. imdy68@gamemeca.com
더 많은 킹오파 AFK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90~00년생에게 하나의 추억 KOF가 돌아왔다도박조아2025년 9월 5일
    8
이벤트